서울에너지공사, 국내 최초 도심형태양광 신모델 추진
서울에너지공사, 국내 최초 도심형태양광 신모델 추진
  • 오철 기자
  • 승인 2019.12.16 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기술시험원과 수상태양광 실증사업 및 도심형태양광 기술개발
2020년 실증검토 및 5개년 사업추진 계획
조복현 본부장 “태양광, 공간적 한계 극복 기대”
11일 조복현 서울에너지공사 신재생에너지본부 조복현 본부장(우)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시스템에너지본부 서상민 본부장이 업무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11일 조복현 서울에너지공사 신재생에너지본부장(우)과 서상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시스템에너지본부장이 업무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가 국내 최초로 수상태양광 실증사업 및 도심형 태양광 기술개발에 나섰다.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는 서울 목동소재 본사 회의실에서 지난 11일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정동희, KTL)과 ‘2022 태양의도시, 서울’ 종합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수상태양광 실증사업 및 도심형 태양광기술’을 개발, 검토하기 위한 태양광사업으로 이는 국내 대표적 에너지 공기업과 연구기관 사이에서 이뤄진 협력사업 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공동연구 및 조사) 도심형태양광, 건물일체형 태양광, 수상태양광 및 에너지 저장장치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조사 협력 ▲(기술지원 및 컨설팅) 서울시 신·재생 친환경 에너지 보급 및 개발에 기술지원 및 진단, 평가등 기술컨설팅 업무에 대한 상호협력 ▲(연구장비 공동활용) 양 기관 연구 및 기술개발에 있어 상호 시설·장비 이용의 편의 제공과 사용(사용료는 양 기관의 규정에 의거하여 사용자가 부담)▲ (정보교류) 연구과제 및 신·재생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대한 선진기술 동향과 국가 기술정책에 관한 정보 교류 상호협력 ▲ (교육) 양 기관 운영 교육과정에 대한 상호 참가 및 교육, 세미나 커리큘럼 제공 등이다.

공사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수상태양광 기술검토 및 도심형 태양광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유속 및 파고에 적합성 및 수상태양광 구조체 기술검토’를 진행한다. 이는 공간 활용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매우 우수하며 안전성도 뛰어나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연구 및 기술 정보 교류를 추진, ▲연구개발 협력을 통한 수상·도심 태양광 기술 역량 향상 ▲국내 수상·도심 태양광 기술력 향상 등 효과가 기대된다.

이날 협약식에서 조복현 서울에너지공사 신재생에너지본부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기술정보 교류 및 연구를 통해 에너지 원가절감, 안정성 향상을 도모해 에너지 보급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에너지공사는 시민 접근성이 높은 특수성을 고려하여 서울시,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의 협조를 통해 사업의 적합성 및 시민의 불편함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