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햇빛행복발전소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서울에너지공사, 햇빛행복발전소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오철 기자
  • 승인 2019.11.13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15개 복지시설에 총 200kW 설치 및 시설관리 지원
실시간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사용자시설 지원체계 구축
햇빛행복발전소 설치 사례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햇빛행복발전소 설치 사례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가 태양광 발전소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철저한 관리에 들어간다.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는 12일 3년간 15개 사회복지시설에 설치한 햇빛행복발전소 총 200kW에 대해 실시간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고 밝혔다.

햇빛행복발전소는 서울시 내 사회복지시설들을 대상으로 시설 전력소비용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지원사업이다. 이는 공사가 실시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효율 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함으로써 ‘햇빛으로 행복을 발전하는 발전소’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서울에너지공사는 햇빛행복발전소 15개소를 대상으로 통합모니터링 데이터망을 구축해 태양광 출력량, 효율, 금일발전량, 누적발전량, CO2 저감량, 발전시간, 인버터 상태확인 등 온라인으로 실시간 관리하게 됐다.

공사의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은 단순 지원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공사는 신재생에너지 효율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에너지공사는 이에 앞서 지난 5월2 0일부터 6월 5일까지 지난 2017~2018년도에 설치했던 13개소(80kW)에 대해 인버터 성능 및 배선점검, 세부패널 확인을 통한 안전확인 등 오프라인 현장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햇빛행복발전소 15개소는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혜명복지원, 교남소망의집, 인강원, 성모자애드림힐, 암사재활원, 은평천사원, 남산원, 청운보육원, 돈보스코자립생활관, H2빌, 은평재활원, 한빛맹아원, 명진들꽃사랑마을, 강동꿈마을 등이다.

햇빛행복발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화면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햇빛행복발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화면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