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미래형 솔라스테이션 선도
서울에너지공사, 미래형 솔라스테이션 선도
  • 오철 기자
  • 승인 2019.11.13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통하여 신개념 자원순환 모델 제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 없는 친환경 충전소 시대 가교 될 것
양천 솔라스테이션 전경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양천 솔라스테이션 전경 [사진제공=서울에너지공사]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가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개념 자원순환형 솔라스테이션의 신모델을 보여줌으로써 눈길을 끌고 있다.

공사는 최근 목동열병합발전시설 내 유휴부지에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즉 양천솔라스테이션을 공개했다.

양천솔라스테이션은 남산 도로를 운행하는 전기버스에서 버려지는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전기차 충전시설의 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한 국내 첫 사례로서 앞으로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대비한다는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양천솔라스테이션은 기존의 시설과는 달리 태양광발전 패널을 UFO 모양으로 디자인해 도심의 미관을 최대한 살림으로써 태양광발전과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시민 친화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섭 공사 사장은 “양천솔라스테이션은 기존의 솔라스테이션과 달리 폐배터리를 활용해 만들어졌다는데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에너지공사는 자원순환뿐만 아니라 친환경 에너지공급을 위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솔라스테이션은 태양광발전을 이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융복합 시설로서 태양광발전 패널과 ESS, 전기차 충전기를 결합한 미래형 친환경 충전소이다. 양천솔라스테이션은 지난달 18일 개소식 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