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 미래를 토론하는 도민공청회 성료
제주에너지 미래를 토론하는 도민공청회 성료
  • 오철 기자
  • 승인 2019.11.06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2차 도민 공청회(11/9) 참가자 모집 중
2일 제주에너지공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1차 도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제주에너지공사]
2일 제주에너지공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1차 도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제주에너지공사]

[한국에너지신문]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 2일 서귀포시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1차 도민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에너지계획은 에너지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에너지기본조례에 따라 5년 마다 5년 단위로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다. 석유·석탄·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뿐 아니라, 풍력·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절약 및 수요 관리, 에너지복지까지 해당 지역의 에너지수급과 정책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다룬다.

이번 도민공청회에서는 70여 명이 참여해 안정적 에너지공급, 신재생에너지 등 환경친화적 에너지사용과 에너지이용합리화 방안과 온실가스 감축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각 주제에 대해 기존 계획뿐 아니라, 시민연구단의 논의결과를 정리 발표하고 일반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역에너지 계획수립 과정에 도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시민연구원을 공모해 운영하고 있다. 더 많은 도민들의 생각을 듣고자 이번에 원탁회의 방식의 공청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7월 도민 공모를 통해 성별·연령·거주지 등을 고려해 선발한 16명의 시민연구원들은 현재까지 7차례의 내부회의와 2차례의 현장견학을 통해 제주도 내 에너지 현황과 과제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공청회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을 각 10명 이내의 모둠으로 구성해 서로의 의견을 묻고 이야기하는 토론시간을 통해 기존의 전문가 위주의 딱딱한 공청회 모습에서 탈피하는 시도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많은 내용들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됐으며, 다양한 접근성을 통해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줬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