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물분야 국가건설기준 관리 참여
수자원공사, 물분야 국가건설기준 관리 참여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11.0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한국기술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댐과 상수도 분야 등 국가건설기준 제정 및 개정 협력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지난 4일 경기도 고양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본관에서 '물 분야 국가건설기준 체계적 관리를 위한 협약(사진)'을 체결했다.

국가건설기준은 건설공사의 기술성, 환경성 향상 및 품질확보와 적정한 공사 관리를 위해 국가(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관리하는 기준 체계로 설계기준과, 표준시방서, 전문시방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협약은 댐과 상수도 등 물 분야에 대한 국가건설기준을 위해 물 환경 전문기관인 수자원공사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간 협력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뤄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물 분야 국가건설기준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수행 및 양 기관 보유시설 공유 △연구개발 성과 검증 실험 △물 분야 '국가건설기준 관련단체'에 수자원공사의 참여 등이다.

한편 국가건설기준의 제정 및 개정에 참여하는 '국가건설기준 관련단체'는 그간 학회 중심으로 구성됐다.

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건설기준 관련단체에 참여해 물 관리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더욱 실용적인 기준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대한민국 50년 물관리 경험과 기술을 통해 국가건설기준의 체계적 관리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관련 기관과의 적극적 업무협력으로 국내 물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국가건설기준 관리를 총괄하는 '국가건설기준센터' 운영과 건설 및 국토관리 분야 연구개발, 정책수립, 기술지원, 품질 인증 등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