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배관 내진 미적용 구간 47.4%...안전망 구멍
가스배관 내진 미적용 구간 47.4%...안전망 구멍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10.1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안전검사, 매년 2만건 이상 불합격
사용연한 넘은 진단 장비도 27.6%에 달해
자료제공-김규환 의원실
자료제공-김규환 의원실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주요 가스시설에 내진 설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아 지진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다시 제기됐다. 잇따른 국내 지진 발생으로 그 동안 대책 마련이 요구됐지만 관계 기관에서 아직 이렇다한 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있어 다시 논란이 생겼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자료에 따르면 가스배관은 총 45,941km 중 21,776km(47.4%)에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았고 가스 시설은 총 8765개 중 2435개(27.8%)에 미적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인구밀집지역인 서울의 경우, 내진설계 적용비율이 13.7%에 불과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매년 진행하는 가스시설 안전검사에서도 부적합 판정을 받은 횟수가 연간 2만 건이 넘는 것으로 확인돼 가스안전불감증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가스안전공사가 각종 검사업무와 진단 등을 수행하기 위해 보유한 장비 중 사용연한을 초과한 장비가 전체 27.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장비 노후화로 인한 검사 실효성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검사결과에 따르면 산업시설·배관진단의 경우 모든 항목이 양호로 나타났지만 일부 장비는 1997년에 구입해 사용연한인 10년을 초과해 12년간 사용하고 있는데도 양호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장비검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의문마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주 국정감사에서 관련 문제를 제기한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비례)은 “가스 배관·시설의 내진설계 문제와 안전진단 장비의 노후화 문제 등은 매년 국회에서 지적되고 있지만, 전혀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가스안전공사가 자체적으로는 배관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다는 말을 하며 안전불감증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통계에 따르면 작년에도 143건의 가스사고가 일어나 112명이 죽고 다치는 사고가 일어났다”며 “가스는 작은 결함에도 큰 사고로 이어져 많은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안전 관리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