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정감사] DR시장 올해도 수요감축 없이 기본급만 800억
[2019 국정감사] DR시장 올해도 수요감축 없이 기본급만 800억
  • 오철 기자
  • 승인 2019.10.0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기본정산금 800억 지급
이철규 의원 "DR시장, 정산금 나눠먹기 시장으로 변질돼"
기본급 단가 줄이고 자발성 시장 확대 등 개편안 12월 시행 예정

[한국에너지신문] 올해 상반기 '전력수요감축 발령'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약 800억원의 기본정산금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철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국전력으로부터 제출 받은 '수요반응자원시장(DR) 현황' 자료를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일 밝혔다.

사용자가 전기사용을 줄이면 보상하는 제도인 DR시장은 '신뢰성DR'과 '경제성DR'로 분류된다. 신뢰성DR은 정부가 수요감축 발령을 하면 약속한 전력량만큼 감축을 이행해야 한다. 반면 경제성DR은 참여업체들이 자발적으로 감축량을 입찰하고, 낙찰되면 감축분만큼 보상을 받는 제도다. 

한전은 DR시장 참여 업체에 등록용량에 따른 기본정산금을 지급하고 있다. 올해 기준 참여업체는 3818곳, 등록용량은 4360MW다.

그러나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력수급 비상으로 전력수요감축을 단 한 번도 발령하지 않았음에도 기본정산금이 모두 지급됐으며, 그 액수는 올 상반기에만 800억원 이상에 달한다. 

반면 경제성DR 시장에 참여한 업체는 416곳으로 전체 DR시장 참여업체의 11%에 그쳤다. 월평균 거래금액도 약 23억원에 불과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DR시장이 자발적 전력감축이 아닌 기본정산금을 나눠먹는 시장으로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기본정산금보다 경제성DR 시장이 활성화해야 한다"며 "기본정산금을 줄이고 실적보상금과 거래정산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본급을 대폭 줄이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DR제도 개편안이 오는 12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현재 업계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련의 절차를 거쳐 11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