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내뿜는 공장 굴뚝, 이제 빛으로 감시한다
미세먼지 내뿜는 공장 굴뚝, 이제 빛으로 감시한다
  • 오철 기자
  • 승인 2019.09.19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분광장비 도입으로 대기오염물질 원격탐지 시대 열어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 사전 억제 및 오염원인 신속 규명 기대

[한국에너지신문] 공장 굴뚝에서 내뿜는 미세먼지를 빛을 이용해 원격으로 측정하는 분광장비가 도입된다. 이로써 보다 빠르고 쉽게 미세먼지와 오존 생성물질 파악하고 감시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산업현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줄이기 위해 영국 국립물리연구소에서 제작한 차세대 측정장비인 차등흡광검출시스템(DIAL)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원격으로 굴뚝 농도 측정
원격으로 굴뚝 농도 측정

이 장비는 야간에 적외선을 이용해 사람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것처럼 발전소, 소각장 등 사업장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을 멀리서도 빛을 이용해 원격으로 측정가능한 것으로 정부혁신 과제의 하나로 추진됐다.

가격은 62억 원으로 올해 편성된 미세먼지 관련 추가경정예산으로 구입하게 되며, 현장 측정을 거친 후 2021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환경과학원은 지난달 2일부터 10일간 울산석유화학단지에서 이번 장비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영국 국립물리연구소 연구진과 공동으로 현장 측정을 실시했다. 공동 현장 측정 결과는 올해 12월 중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 장비는 차량에 탑재되어 운영하기 때문에 2인 1조로 굴뚝마다 올라가서 측정해야 하는 20kg에 상당의 기존 미세먼지 측정장비에 비해 경쟁력이 뛰어나다.

또한 분광학을 활용해 원격에서 측정하기 때문에 각 사업장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실시간으로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사전에 억제하고 오염 원인을 신속하게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장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영국 국립물리연구소와 국제 학술회를 개최하고, 이 장비의 운용기술의 습득방법 및 적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행사에는 영국 국립물리연구소의 팀 프라이어 박사를 비롯해 국립환경과학원, 표준과학연구원, 국내 대학 전문가 및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고 참석한 연구진들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차등흡광검출시스템을 현장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했다. 1990년대 후반 개발된 영국 국립물리연구소의 차등흡광검출시스템은 영국, 미국, 중동 등 10여 개 국가에서 활용 중이다.

또한 환경과학원은 2020년부터 영국 국립물리연구소와 공동으로 차등흡광검출시스템을 이용한 미세먼지 원인물질 탐색 및 배출량 산정을 위한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영우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영국 국립물리연소와 개최하는 학술회는 분광학적 측정기법의 선진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분광학적 측정기법이 도입되면 향후 국내 미세먼지 저감 및 감시를 위한 국가정책의 동반상승 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