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 Call 통합 시스템 구축
서울도시가스, Call 통합 시스템 구축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9.0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ll-IP 기반 신규 장비 대체
시스템 관리 일원화 구축 및 효율성 증대
"DR 시스템 구축...천재지변에서 상담업무 지속 가능"

[한국에너지신문] 서울도시가스(대표 박근원, 김진철)가 '콜센터·고객센터 Call 통합 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지난 8월 5일 오픈, 운영 중에 있다.

서울도시가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콜센터와 고객센터로 각각 분리돼있던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구축했다. 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All-IP 기반의 신규 장비로 대체해 시스템 관리의 일원화를 구축하고 민원상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기존 고객센터는 전화 폭주 상황 시 고객 대기 기능이 없어 상담원 연결까지 고객이 여러 번 전화를 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이번 구축을 통해 한 번의 전화로 상담원 연결까지 대기가 가능해져 고객이 겪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콜센터, 고객센터 각각 별도로 나눠져 있던 ARS 시나리오를 동일하게 통일해 고객입장에서 콜센터, 고객센터 어느 곳으로 전화하더라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상담원들의 편의성도 높아진 것도 이번 사업의 특징이다. 고객센터 상담원이 별도로 전화기를 손으로 만질 필요 없이 마우스를 통한 버튼 클릭만으로 전화기 제어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상담 편의성과 집중도가 크게 향상됐다.

더불어 휴일 업무, 업무 시간 변경과 같은 상황별 ARS 송출 멘트 등을 관리자가 웹페이지 내 설정을 통해 실시간으로 쉽고 유연하게 변경 가능해짐에 따라 관리자들의 관리 포인트를 일원화하고 기존 업무 생산성을 저하했던 문제들을 해소하게 됐다.

이외에도 콜통계, 웹팩스, 전광판 같은 부가솔루션의 기능이 향상되거나 추가됐다. 콜통계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고서 작성으로 데이터의 정합성을 보장하고 보고서의 신뢰도를 향상했으며 전광판 화면을 새롭게 개편, 각종 통계 수치를 통한 실시간 고객 응대를 가능하게 했다.

이번 사업의 큰 특징 중 하나인 DR(Disaster Recovery) 시스템 구축은 작년 11월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해 고객 상담의 연속성을 보장받지 못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DR 시스템 구축을 통해 어떠한 천재지변 상황에서도 상담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업무 효율성 및 고객 만족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철 대표이사는 “이번 Call 통합 시스템 구축을 통해 상담 업무효율화를 도모하고 고객접점 응대서비스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됐고 DR 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에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