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에너지대전 스마트조명 특별관, 조명산업의 미래 제시
2019 에너지대전 스마트조명 특별관, 조명산업의 미래 제시
  • 오철 기자
  • 승인 2019.09.0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개 스마트조명 전문기업 제품 전시 및 세미나 개최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3일부터 6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스마트조명 특별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조명 특별관은 작년 10월 4일에 출범한 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 주관으로 개최된다. 현재 94개 기업, 115명 회원으로 구성되어 운영 중이며, 이 중 실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 13개 스마트조명 전문 대·중소기업이 전시할 예정이다. 스마트조명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하여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스마트조명 특별관과 더불어 5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207호에서 개최될 ‘스마트조명산업발전세미나’는 지난 1년간 협의체 운영성과 및 스마트조명 보급 활성화 방안, 수요처 향후 계획, 대·중소 동반성장 우수사례 등을 발표하고, 패널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5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는 대·중소기업 스마트조명 제품 설명회를 개최해 기술교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6월에 발표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따르면 스마트조명을 2040년까지 60%를 확대 보급 할 예정이며, 지난 21일 발표한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에는 신축 공공건물 설치의무화, 에너지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 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를 활용한 설치보조금 지원 및 스마트조명 대규모 실증사업 추진 등 스마트조명 보급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협의체의 위원장인 장우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조명, 센서, IoT, 데이터서비스 등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공존하는 상생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고, 수출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위해 협의체 참여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히며 “정기적 모임과 실증사업을 통해 스마트조명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여 2040년까지 스마트조명 보급률 60%달성을 목표로 협의체를 더욱 활발히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김성완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기술실 실장은 “스마트 조명은 4차 산업시대에 부응하여 ICT기술을 적용한 에너지절감효과 극대화 및 인간중심의 조명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협의체와 함께 선도적인 스마트조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3일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개막행사를 마치고 전시장 투어를 하고 있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앞줄 우측에서 두 번째),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앞줄 좌측 첫 번째)이 스마트 조명 특별관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3일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개막행사를 마치고 전시장 투어를 하고 있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앞줄 우측에서 두 번째),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앞줄 좌측 첫 번째)이 스마트조명 특별관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