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보문화재단, 2019 에너지전환 디자인씽킹 경진대회 개최
에너지정보문화재단, 2019 에너지전환 디자인씽킹 경진대회 개최
  • 오철 기자
  • 승인 2019.08.3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Sporty Energy' 선정...에너지와 스포츠 문화의 결합
29일 서울NPO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9에너지전환 디자인씽킹 경진대회'에서 곽태영 서울대 학생이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29일 서울NPO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9에너지전환 디자인씽킹 경진대회'에서 곽태영 서울대 학생(오른쪽)이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고 윤기돈 에너지정보문화재단 대표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대표 윤기돈 상임이사)은 29일 서울NPO지원센터 대강당에서 '2019 에너지전환 디자인씽킹 경진대회' 본선 발표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에너지정책전환을위한지방정부협의회,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지역에너지전환전국네트워크가 후원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약 2개월 간에 걸쳐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생산·유통,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시민들이 직접 발견하고 해결방안까지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에너지전환에 관심 있는 개인 및 팀이 응모한 작품 138편 중 1차 심사를 통해 13작품이 선정되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팀은 8월 한 달간 멘토들로부터 디자인씽킹 기법을 익히고 자신들이 선택한 주제에 적용해보는 멘토링스쿨 과정에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멘토링스쿨을 통해 에너지전환 강의를 듣고, 퍼실리테이터와의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기법을 습득하고, 팀별로 배정된 멘토들을 통해 자신들의 도전과제를 보다 실효성 있는 대안으로 심화·발전시켰다.

멘토링스쿨을 거쳐 심화시킨 주제를 바탕으로 이번에 열린 본선에서 각 팀별로 열띤 발표가 진행됐고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은 서울대 곽태영, 고려대 신채호 학생팀이 제시한 ‘Sporty Energy-에너지와 스포츠 문화의 결합’ 작품으로 선정되었고 상금은 300만원이 수여됐다. 최우수상은 ‘버려지는 도시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독립 도시’를 발표한 울산과학고 곽승준, 조해윤 학생팀, 우수상은 3팀, 장려상은 5팀이 선정됐다.

윤기돈 재단 상임이사는 “시민 스스로 에너지 전환의 도전과제를 발굴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디자인씽킹 경진대회를 통해, 우리 국민이 에너지의 수동적 소비자에서 능동적 주체로 설 수 있는 공간을 만든 것에 큰 의의를 가진다"라고 말했다.

한편, 재단은 앞으로도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