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연구보고서를 판매한다
전력연구원, 연구보고서를 판매한다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전력연구원이 국내 공기업 연구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연구보고서 유료화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력연구원은 지난 22일부터 과제완료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회원들에 한해 연구보고서를 판매하고 있다.
연구보고서 판매는 전력연구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데 서비스 이용료는 페이지 당 500원 정도이고 연구 보고서는 한 권당 평균 10만원 선이다.
현재 등록된 자료는 지난 84년부터 전력연구원에서 수행한 화력, 원자력, 정보통신, 환경 등 각 분야별 연구과제 보고서로 527권이 저장돼 있고 앞으로 생산되는 연구보고서도 모두 등록된다.
그동안 연구보고서를 외부로 전혀 유출하지 않았던 전력연구원이 공기업 연구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연구 보고서 유료화에 나선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우선 전력관련 기술을 공개함으로써 전력산업, 산·학·연 등 관련분야의 기술향상을 도모해 궁극적으로 전력관련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또한 전력산업구조개편 등 상황 변화에 대비해 자체 수익사업의 일환으로 연구성과물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이번 전력연구원의 연구 보고서 유료화는 국내 공기업 연구기관 중 처음이라는 점에서 화젯거리가 되고 있고 향후 다른 공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연구보고서를 사기 위해서는 전력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 회원가입을 한 뒤 ‘연구보고서 원문제공 서비스’코너를 클릭하고 원하는 연구보고서를 신청하면 된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