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4일부터 부산 벡스코서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
원안위, 4일부터 부산 벡스코서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6.0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안 등 최신 정보 교류

[한국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는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19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를 개최한다.

정보회의는 원안위가 매년 주최하는 국내 최대 원자력안전규제 관련 행사다. 원안위는 올해 부산을 시작으로 향후 원전이 있는 주요 도시를 행사 개최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원전 지역 주민 및 주변 도시 시민들과 현장감 있는 정보 교류 및 소통의 기회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엄재식 원안위 위원장은 행사 첫날 개회사를 통해 “원자력안전규제가 더 이상 전문적 기술 분야가 아닌 국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인식되어야 하며, 정부와 원전 사업자는 국민과의 소통을 통한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한빛1호기 사건에 대해서도 엄정한 조사 방침과 함께 원자력업계의 각성도 촉구할 예정이다.

정책 세션에서는 ‘원자력 안전, 국민과 통하다’라는 주제로 원안위 김호철, 김재영, 장찬동 위원이 국내·외 규제기관 비교 분석, 방사선 건강영향조사, 지진과 안전규제를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특별 세션에서는 우리나라의 원전 중대사고 관리 체계에 대한 발표와 패널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의 안전 강화의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2016년에 중대사고 관리 계획서 제출을 법으로 의무화했다.

이달  말 28기 전 원전에 대한 계획서가 제출된다. 원전 해체 기술 분과가 신설돼 원전해체에 관한 준비상황, 해체에 따른 환경관리, 사회적 수용성 확보 방안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