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아낀 전기 판매하는 ‘서울시 가상발전소’ 본격 확대
시민이 아낀 전기 판매하는 ‘서울시 가상발전소’ 본격 확대
  • 오철 기자
  • 승인 2019.05.3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에너지公·수요관리사업자協과 업무협약
2025년 100㎿ 조성 목표로 중소형 건물·공동주택 등 자원 모집

[한국에너지신문]

2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민 가상발전소 100MW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황보연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장, 김흥일 수요관리사업자협회 회장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울에너지공사]
2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민 가상발전소 100MW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황보연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장, 김흥일 수요관리사업자협회 회장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울에너지공사]

서울시가 서울에너지공사, 수요관리사업자협회와 함께 수요관리 거래시장(DR)을 활용한 ‘서울시 가상발전소’ 사업 확대에 나선다. 중소형 건물 중심으로 가상발전소 자원을 모집하고 25개 자치구 전역으로 확산시켜 2025년까지 100MW급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29일 서울시는 서울에너지공사 및 수요관리사업자협회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가상발전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가상발전소는 분산형 에너지원을 모아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사업모델이다. 서울시는 전력을 아끼면 그만큼의 전력 생산이 필요하지 않다는 관점에서 착안, 수요관리 거래제도를 활용한 ‘서울시 가상발전소’를 구축해 추진해 왔다.

전국 최초로 시 건물과 시설들을 등록해 총 24만 8323kWh를 절감했으며, 8억원을 수익을 얻었다. 이는 이산화탄소 114톤을 줄인 효과와 비슷하다.

가상발전소 사업은 발전소와 송전탑을 짓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회적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국내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 화력발전소가 줄면 오염물질 배출 감소되고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이 제도는 일반 가정과 중소형 시설들은 수익성이 낮아 참여가 어려웠고 대부분 전기사용이 많은 공장 및 대형건물 위주로 참여 중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수익성이 낮아 단독참여가 어려운 중소형 건물도 전기를 아끼고 수익을 얻도록 ‘서울시민 가상발전소 100MW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업무협약을 통해 민관이 공동으로 시민참여형 가상발전소의 기반을 마련하고, 주상복합아파트, 공동주택, 중소형 건물 및 관공서 시설 등이 가상발전소에 참여하도록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우선 참여 대상자는 ▲자치구 소유의 공공건물 및 시설 ▲ 한전계약전력 1000kW이상의 공동주택 ▲ 연면적 3000m2 이상의 건물 등이며 절약 가능한 용량을 검토하여 수요자원으로 등록할 예정이다.

그러기 위해서 공사 및 협회에 소속된 사업자들과 함께 중소형 건물을 중심으로 가상발전소 자원을 본격 모집한다. 시, 자치구 공공시설과 건물을 중심으로 비교적 사업성이 있는 대상을 발굴하고, 점차 주상복합아파트 등 민간 중·소건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전기를 아껴 만드는 가상발전소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발전소”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관공서, 주상복합아파트 등 중소형 건물과 시민이 참여하는 가상발전소를 확대해 전력수요 감축에 기여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흥일 수요관리사업자협회 회장은 "실질적인 지자체의 가상발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해서는 서울시 및 지자제 등의 고층 및 중소형 빌딩, 공장 등에 적용할 수 있는 DR프로그램을 개발해 함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공장 및 건물들이 고려하고 있는 탄소배출권이나 친환경 국제표준인증을 받는데 정부나 지자제에서 지원하는 항목을 추가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