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규제 완화..수소경제 확산 이끈다
수소충전소 규제 완화..수소경제 확산 이끈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5.2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설치·운영 기준 개정 공포
안전관리 책임자 자격 기준 확대
안전 평가 후 철도간 이격거리 조정

[한국에너지신문] 수소충전소 설치 규제가 LPG·CNG 충전소와 같은 수준으로 완화된다.

수소충전소 관련 주요 개정내용
수소충전소 관련 주요 개정내용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수소자동차 충전 안전규제를 합리화해 인프라의 구축·확대를 선도하기 위해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시행규칙을 개정·공포했다.

이번 고압가스 안전관리법령 개정은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경제 활성화를 본격적으로 가속화하는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수소자동차 충전소의 안전관리 책임자 선임자격을 LPG·CNG자동차 충전소와 같이 가스기능사외에 양성교육 이수자에게도 허용한다. 다만 수소충전소는 저장능력 100톤 이하 또는 시간당 처리능력 480㎥ 이하를 대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수소자동차 충전소의 안전관리 인력의 확보가 용이하게 돼 충전소 운영비용 절감 및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수소자동차 충전소와 철도·화기 간 이격거리, 비현실적인 정기점검 및 품질검사 불합격 회수대상을 합리적으로 개선했다.

수소충전소와 철도간 30m 거리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시설의 안전도를 평가받고, 그 내용에 따라 시설을 보완하면 설치가 가능토록 하고 충전소와 화기 간 이격거리 유지대상에서 수소추출기 내부 밀폐공간에 존재하는 화기는 해외기준과 같이 제외했다.

또 수소자동차 충전소의 정기점검(2년에 1회) 대상과 수소 품질 검사 불합격 회수 대상에서 LPG·CNG자동차 충전소와 같이 자동차를 제외했다.

이는 불특정 다수의 수소자동차가 비정기적으로 수소충전소를 방문하며 정기점검 실시가 어려운 현실적 여건과 수소자동차에 충전된 수소는 기술적으로 회수가 곤란한 상황을 반영한 조치이다.

한편 업계는 이번 규제 현실화가 수소자동차 충전소의 부지확보 문제 해소와 운영 여건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자부는 안전을 우선적으로 확보해 수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