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 태양광 전수점검 ‘안전관리 고삐’
서울시, 공공 태양광 전수점검 ‘안전관리 고삐’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5.2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까지 1083개소 일제 점검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시는 최근 빈번한 태양광 관련 화재로 불안에 떨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태양광 시설 전수조사에 나선다.

시는 태양광 시설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공공부지에 설치된 태양광 시설 1083개소, 발전용량 72㎿를 대상으로 오는 28일까지 일제 전수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2012년부터 원전하나줄이기 정책 추진과 2017년 ‘태양의 도시, 선언’을 추진해 온 서울시는 시내 태양광 시설을 지속적으로 늘려 5월 기준으로 공공시설 1083개소, 72.9㎿를 보급·운영 중이다.

이 시설들은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 등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시설은 매월 약 6998㎿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월평균 296㎾h(일반 가정의 평균 전력 사용량)를 사용하는 서울지역 기준 23만 6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서울시는 향후에도 태양광 설치 가능 공공부지를 대상으로 100% 설치해 2022년까지 총 243㎿를 보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최근 태양광 관련 시설의 화재가 발생해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진 상태이다. 서울시는 지난 1월 태양광 화재 등 안전관리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 개선방안을 면밀히 분석해 4대 분야 13개 추진과제를 발굴하고 ‘공공 태양광 발전 시설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전기안전관리자 선임범위를 확대 건의하고, 시·산하기관·자치구·민간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안전관리교육 시행과 현장 여건에 맞도록 업무 매뉴얼을 전면 개정·배포하는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번 안전점검은 ‘공공 태양광 발전 시설 안전관리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시설전수에 대하여 관리 주체별로 ▲모듈-지지대 간 고정상태 ▲접속함·인버터 내 청결상태 ▲태양광 시설 이상 부위 감지를 위한 열화상 측정 등을 집중 점검한다.

아울러 공공부지를 임대한 43개소 민간발전사업자도 시설물 일제점검을 실시해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등 관리가 취약한 시설에 대하여는 서울시와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외부 전문기관들이 합동점검을 수행하여 사전에 위험요인 등을 제거하고 외부점검기관이 전문지식이 부족한 시설물 관리자에게 점검요령을 전달하는 등 안전교육도 병행하여 추진하게 된다.

또한 전기안전관리자 등을 포함한 시설물 관리자의 기록물 관리상태, 점검의 적정성 여부 등도 집중적으로 확인해 내실 있는 안전점검 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