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CO2 포집·전환 복합 실증플랜트 준공
서부발전, CO2 포집·전환 복합 실증플랜트 준공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5.2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습식포집·생물전환기술 실증 돌입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 기여
서부발전의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플랜트
서부발전의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플랜트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지난 14일 충남 소재 태안발전본부에서 한국이산화탄소포집및처리연구개발센터(센터장 박상도)와 에너지기술연구원, 고려대학교 등 관련기관 연구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CCS) 복합 실증플랜트 준공식’을 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코리아 CCS 2020사업’ 핵심과제인 ‘이산화탄소 습식포집기술’ 및 ‘생물전환기술’ 개발은 2017년 6월부터 2020년 5월까지 36개월간 총 과제비 163억원이 투입되는 연구개발과제로 이 플랜트를 통해 기술 실증에 돌입하게 됐다.

코리아 CCS 2020은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에 따라 2020년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천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을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적용된 이 실증플랜트는 0.5㎿급 습식포집설비 및 5톤급 미세조류 생물전환 설비로 구성돼 있다. 내년 5월까지 약 1년간의 실증운전을 통해 기술별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습식포집설비에 적용된 차세대 흡수제는 이산화탄소 포집 에너지 소비량을 현존 기술 대비 약 20%까지 획기적으로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조류 생물전환은 석탄화력 배기가스 중의 이산화탄소를 섭취해 유기자원으로 회수하는 기술이다. 세포 성장 속도가 선진국 수준 대비 약 3.5배까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발전은 이번 태안 실증플랜트 준공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이산화탄소 포집·전환기술 실증연구와 온실가스 감축 신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김경재 서부발전 기술본부장은 “온실가스 감축은 산·학·연 모두의 협업과 노력이 요구되는 당면과제”라며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실증플랜트의 준공을 기점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상도 CCS연구개발센터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이산화탄소 포집·전환기술 확보로 국가 新기후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