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수소차 6358대 보급한다
정부, 올해 수소차 6358대 보급한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5.2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목표 4000대서 35% 상향
8월까지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재생E 연계 P2G사업도 본격화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올해 말까지 수소승용차를 6358대까지 늘린다. 이는 지난해 보급된 수소승용차 893대의 7배에 달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6차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연말까지 수소승용차 총 5467대를 신규로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목표 물량이던 4000대를 35% 상향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차와 연료전지 보급, 규제개선, 충전 인프라 확충 등에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올 1분기에는 수소승용차 186대 보급이 달성됐고, 2월에는 제1호 규제샌드박스로 도심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졌다. 또 3월에는 수소충전소 SPC(HyNet)가 설립돼 수소차 보급의 기반이 마련됐다.

연료전지도 늘린다. 올해 총 139.3㎿ 규모의 발전용 연료전지 15개와 6.5㎿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를 추가 보급해 연말까지 지난해 말 대비 45% 이상 확대한다.

수소차 사용자의 접근성과 충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도 오는 8월까지 발표한다. 이달 말에는 도시가스 배관망 인근에 중·소규모 추출기를 설치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대상 지역을 선정, 수소 운송이 어려운 지역에도 수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한국전력을 사업자로 선정,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수전해로 수소로 만들어 저장하는 사업(P2G)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수소 경제 관련 정부-지자체-공공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수소경제법’을 연내 조속히 제정해 수소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미 산자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후속 조치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이다. 수소 관련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개 분야에 대해 100여 명의 전문가가 관련 기술을 세분화하고 각 기술의 특성에 적합한 중·장기 기술 확보 전략을 마련 중이다.

이달 중 기술분류체계를 확정하고 다음달 말까지 분야별 기술개발 목표와 세부기술별 추진전략을 마련해 오는 8월 말까지는 기술로드맵을 수립할 방침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5월과 7월에 산업계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통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