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선도 국가 도약 위해 업계 총력
수소경제 선도 국가 도약 위해 업계 총력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5.1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5주년 특집] 가스공사, 4.7조 투자 수소 인프라 구축-국표원, 국제표준화 시동

[한국에너지신문] 지난해 8월 정부는 부총리 주재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향후 3대 전략 투자 분야로 수소경제를 설정하고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 계획을 밝혔다. 수소차-연료전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해 화석연료 자원빈국에서 그린에너지인 수소 산유국으로의 진입을 목표점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2018년 총 1만 8000대 규모인 수소차를 2022년까지 수출 1만 4000대, 내수 6만 7000대, 총 8만 1000대까지 늘리고 오는 2040년에는 최대 620만 대까지 늘린다는 야심찬 계획을 구상했다. 2018년 기준 발전용 연료전지 307㎿,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7㎿를 2040년까지 15GW, 2.1GW로 늘리는 계획도 발표했다.

정부는 연간 13만 톤에 불과한 수소 공급량을 2022년까지 47만 톤으로 늘리고 2040년에는 526만 톤 이상을 ㎏당 3000원의 가격으로 공급할 생각이다.

이 같이 정부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가운데 한국가스공사와 국가기술표준원 등이 수소시장의 활성화와 대국민 서비스 강화로 수소산업 육성의 마중물 역할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가스공사, 2030년까지 일자리 5만개 창출
전국 배관망 활용 수소 생산시설 25개 구축
수소 유통구조 효율화·안전관리 체계 확립
국표원, 국제표준화 민·관 협력체계 마련
2030년까지 세계 수소기술 4위 진입 추진

김영두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지난달 26일 산자부에서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김영두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지난달 26일 산자부에서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 가스공사,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 발표

지난달 26일 한국가스공사(사장 직무대리 김영두)는 미래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선도하는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총 4조 7000억원을 신규로 투자해 일자리 5만개 창출로 정부의 정책 이행에 힘을 싣는다는 것이다.

가스공사는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에 나선다. 가스공사는 체계화된 가스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선도적 투자로 민간 기업의 참여를 독려한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종합 가스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존의 공급 관리소 등을 활용해 수소 인프라 및 유통망을 구축하고 고압가스인 천연가스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 수소 관련 설비 운영 등 전 과정의 안전관리 최적화에 나서 국민들의 안전한 수소경제 생활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나아가 수소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아 천연가스와 수소 상품 다양화를 통한 새로운 시장 발굴로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이어 자연기화 LNG를 활용한 연료전지사업을 통해 설비 운영의 효율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을 통해 친환경 기업으로 국민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이를 위해 ▲수소 운송·유통 부문 인프라 선제 구축 ▲수소산업의 상업적 기반 조성 ▲수소산업 전 밸류체인의 기술 자립 실현 ▲선진국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 조기 확립을 ‘4대 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가스공사는 올해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이후 대내외 전문가 그룹을 중심으로 TF를 꾸려 약 3개월간 의견 수렴 및 연구 분석 등을 전개해왔다.

가스공사 TF는 수소경제 성패가 초기 시장 형성에 달려 있다고 판단하고 시장 활성화 장애 요소들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춰 중장기 수소사업 추진 로드맵을 수립했다.

가스공사 국내 수소배관망 및 수소생산기지 계획도

우선 가스공사는 수소시장의 자생적인 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수소 제조·유통 부문 인프라를 선제 구축한다. 전국 4854㎞에 이르는 천연가스 배관망과 공급관리소 403개소를 활용해 2030년까지 수소 생산시설 25개를 마련한다. 

먼저 올해에는 공사 김해관리소에 60억원을 투입해 수소추출기 및 충전소를 설치, 수소생산시설 실증사업에 나선다. 이어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생산시설 9개를 만들고 2025년까지 수소 수요 및 설비 가동률을 고려해 6개소, 2030년까지 10개소를 설치해 총 25개소를 마련한다.

또 국내 시장의 원활한 수소 운송을 위해 2022년까지 주요 거점도시에 수소배관을 설치하고 2025년까지 광역권 환상망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는 튜브트레일러 500대, 배관망 700㎞ 구축이 목표이다.

국내 활용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싣는다. 먼저 2022년까지 수소버스 승용차 충전소를 거점화 단계까지 SPC를 활용해 100기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출자회사를 설립해 투자할 계획이며 잠재수요를 기준으로 전국을 3개 등급으로 구분해 구축한다. 향후 선도지역에 15기, 확대지역 55기, 균형발전지역에 30기를 설치해 균형있는 수소 활용 인프라를 만든다. 

기존 LNG 충전소를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수소화물차를 위해 천연가스와 수소 복합충전소를 2030년까지 10개소를 구축하고 2040년까지 수소 전용 충전소 10개소를 확충한다. 먼저 LNG화물차를 우선 보급하고 수소 화물차는 공공용 자동차를 중심으로 경제성을 확보해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산업의 상업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유통구조 효율화로 수소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운송방법·거리 등에 따른 가격 편차 해소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수소가격의 경쟁력을 확보해 발전용 등에 대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해외로부터 수소를 보다 저렴하게 제조·수입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연간 30만 톤, 2040년에는 120만 톤을 수입할 계획이며 수입방식은 먼저 북방자원 활용을 추진하고 호주 등 해상 운송사업 병행도 검토한다.

장기적으로는 탄소 포집·자원화 기술과 해외 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한 그린(Green) 수소 자원 확보에 주력하고 단계적으로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수소 제조 방식을 확대한다.

가스공사는 수소를 2030년 기준 ㎏당 4500원에 공급하고, 이후 2040년에는 해외 제조·수입으로 3000원까지 인하할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 수급관리와 효율적 유통관리로 지역별 가격 편차가 큰 수소를 운송 거리에 관계없이 단일가격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R&D 투자를 확대하고 개방·협업형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산업 전 밸류체인의 기술 자립 실현에도 나선다. 현재 수소산업의 기술개발 수준은 상용화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가스공사는 2030년까지 3000억원을 투자해 주요 기자재 국산화를 완료해 전 밸류체인에서 기술 자립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학·연 협력 개발로 탄소 자원화 및 수전해 수소 생산 등 미래 핵심기술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특히, 전주기(Life Cycle) 소재·부품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섬으로써 공기업의 사회적 책무 완수에도 힘을 기울인다.

이밖에도 가스공사는 모든 국민이 어디서나 수소에너지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선진국 수준의 수소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해 나가기로 했다.

가스공사는 고압 천연가스 공급설비를 30년 넘게 운영해온 경험과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를 조기에 구축하고 안전 관련 국제표준을 선도해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 국표원,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공동 대응 간담회 정례화

지난 2일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 에너지기술연구원, 표준과학연구원 등 수소경제 표준 관련 20개 기업·기관과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공동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는 지난 4월에 발표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내용을 공유하고, 2030년까지 국제표준 15건 제안 등 로드맵 목표 및 추진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각 기업·기관들의 역할 분담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의 목표는 수소산업 글로벌 시장선도를 위해 국제표준을 2030년까지 총 15건 이상 제안(전체의 20%)하는 것이다.

또 안전한 제품·서비스 보급을 위해 KS인증 품목을 2030년까지 총 30건 시행하고 R&D와 표준연계, 기업의 표준화 활동 지원, 안전성 시험기반 구축 등 9개 과제 추진을 목표로 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금년 중으로 ▲수소경제 기술개발 로드맵 표준화 연계 ▲건설기계용 연료전지분야 국제표준 제안 ▲수소충전소 밸브·지게차용 연료전지 KS인증 시행 ▲수소 국제표준포럼 개최 등 수소 표준화 과제를 본격적으로 협력·추진하기로 했다. 

앞으로 관계기관들은 표준화 로드맵에 반영된 9개 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관별 역할을 분담할 계획이다.

먼저 미코, 가온셀, 에스퓨얼셀 등 연료전지 업계는 안전한 제품 보급을 위한 KS인증 요구사항을 제안한다.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 등 대기업은 수소상용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국제 활동에 나선다.

에너지기술연구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가스공사 등 연구기관 및 공기업은 우리나라의 R&D 결과가 국제표준으로 제안되도록 노력하고, 표준협회, 건설기계산업협회, 자동차공학회 등 유관 협회·단체는 업계에 대해 기술표준 컨설팅을 제공해 기업이 국제표준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기술시험원, 표준과학연구원 등 계량기 관련 연구기관은 수소충전기의 국산화뿐만 아니라 계량 오차 평가기술을 조속히 확보해 수소경제의 확산에 매진한다.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공단, 대전테크노파크(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예정) 등 안전성 평가 관련기관은 성능·안전성이 검증된 수소 설비·제품·서비스를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험·인증 기반을 구축한다.

이날 참석기관 대표들은 이번과 같은 협력 간담회를 정례화해 이행 상황을 공유하고,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함께 대응해 나가는데 뜻을 모았다.

정부는 2030년까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수소기술 국제표준 경쟁력 4위권의 선도국가로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수소기술(ISO)총회 개최와 오는 6월 수소국제표준포럼개최 등을 통해 국제표준화 강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에도 매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