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업체들, 실적 조작해 지원금 86억 빼돌려
재활용업체들, 실적 조작해 지원금 86억 빼돌려
  • 오철 기자
  • 승인 2019.05.0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조 계량증명서로 실적 인정받아
환경부, 하반기부터 관리체계 개편
실시간 점검·현장 조사·처벌 강화

[한국에너지신문] 일부 재활용업자들이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재활용 실적을 조작해 86억원의 지원금을 부당하게 편취하고, 지원센터와 환경공단 등 감독 기관들이 이를 알고도 눈감아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폐비닐 선별·재활용업체의 재활용실적 허위제출과 EPR 지원금 편취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재활용 실적관리체계가 올해 하반기부터 전면 개편된다.       

환경부는 최근 전주지방검찰청과의 합동수사를 결과, 지난 2015년부터 선별·재활용업체끼리 공모해 계량증명서 등을 허위로 작성한 뒤 유통센터에 제출,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폐비닐의 재활용 실적을 인정받는 방식으로 약 86억원의 EPR 지원금을 편취한 수도권과 호남지역 최대규모의 회수·선별업체와 재활용업체 10개사를 적발했다.

또한 업체의 지원금 편취정황을 무마한 유통센터 담당자와 재활용실적을 부적절하게 인정한 한국환경공단 담당자의 비리혐의도 포착했다.

생산자책임재활용 제도(EPR, 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는 생산자가 재활용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납부한 분담금을 재활용업체의 재활용 실적에 따라 지원금으로 지급해 회수·재활용을 촉진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이러한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EPR 재활용 허위실적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제도 강화에 나선다.

우선, 실시간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폐비닐 등의 선별·재활용 거래 전과정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관계자의 실적 임의조작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전국 448개 선별·재활용업체에 차량자동계량시스템을 구축하고 올해 7월부터는 재활용품 거래 시 실적이 실시간으로 유통센터와 한국환경공단에 전송되도록 한다.

또한 사업장 계량대 주변에는 폐쇄회로텔레비젼(CCTV)를 설치하고, 차량번호, 적재함 등 세부 거래현장 정보를 확인해 허위계근과 임의적인 실적 제출을 원천적으로 배제할 계획이다.

재활용업체에 대한 재활용실적 현장조사와 점검을 강화한다. 서류점검 중심 조사는 적발에 한계가 있었기에 올해부터 매분기 선별·재활용업체에 대한 현장조사와 함께 제출 증빙서류를 대폭 확대해 점검의 실효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차량자동계량시스템 자료를 분석해 재활용실적 조작의 의심징후가 발생하는 경우 기획‧수시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허위실적이 적발될 경우 받게 되는 관계법령상 행정처분과 경제적 제재조치도 강화된다. 그동안 과태료 처분에 머물렀던 벌칙이 고발로 상향된다. 또 유통센터도 처벌대상에 포함되며, 허위실적이 적발되는 즉시 유통센터에서 지급하는 EPR 지원금의 지급을 중단하고 징벌적 금액을 환수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다.

최민지 환경부 자원재활용과장은 "EPR 허위실적 구조·관행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실적관리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유통센터의 혁신을 통해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가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