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산자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오철 기자
  • 승인 2019.05.0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웹툰 제작 3개 부문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일자리 창출과 성과를 만들고자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에 나선다.

산자부는 7월 12일까지 '제7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자부 산하 공공기관은 2013년부터 에너지, 무역, 산업 및 기술, 통상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매년 BI공모전을 개최해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인체치수활용앱, G-eye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사례를 발굴한 바 있다.

산자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산자부와 산하 유관기관의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동안 수상자 대상으로 기술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등 수상작 맞춤형 후속지원을 제공해 왔으며 올해는 R&D 컨설팅 및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자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웹툰 제작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 기획 분야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는 1차 서류심사(7.19~7.22), 2차 발표심사(7.26)를 통해 입상자가 결정되며, 웹툰 분야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대해 최종 온라인 투표(7.22~7.26)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입상자에게는 상금(총 6900만원)과 함께 산자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되며,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대한무역투자지원공사), BI코칭(공공데이터 소관기관), 사업공간 제공(한국남부발전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소관 데이터활용), R&D컨설팅 및 연구개발비 지원(한국전력 활용가능 데이터), 제7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이 부여된다.

한편, 산자부는 공공데이터 인식확산과 참여확대를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산자부 공모전 소개 웹툰, 수상자 응원메시지(인터뷰), SNS 공유,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자(450명)를 대상으로 기프티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응모는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datacontest.kr)에 신청서 및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7월 12일까지 가능하다. 공모전 홈페이지에 제공된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산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주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동서․남부․서부․중부발전,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이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