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소, 초대형 펄스파워 반도체 스위치 소자 개?n
전기연구소, 초대형 펄스파워 반도체 스위치 소자 개?n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기연구소는 (주)케이이씨와 공동으로 전력용반도체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내전압 1,200V, 최대펄스전류 120kA 급의 초대용량 펄스파워 반도체스위치소자(Reversely Switched Dynistor : RSD)를 러시아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개발에 성공했다.
전기연구소 전력반도체 연구그룹 김은동 박사팀은 (주)케이이씨와 공동으로 지난 97년 12월부터 2000년 8월까지 총9억4,000만원의 개발비를 투입, 이 제품을 개발했다.
초대용량 펄스파워 반도체스위치소자는 전기집진기,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용 오존발생기, 플라즈마 대기오염처리장치 등 환경설비에 사용할 수 있어 환경기술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기연구소는 이 반도체의 고전압화와 스위칭 특성 개선을 통해 내년 1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반도체 건식식각장치용 진공관 스위치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반도체에 비해 구동지연현상이 매우 적은 특성을 이용, 세계 최초로 RSD를 이용한 자동차용 고정밀 점화시스템 및 카메라 스트로보 점등시스템 등의 개발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전기연구소는 이번 초대용량 펄스파워 반도체를 개발함으로써 지금까지 해외에 의존해왔던 플라즈마 관련 반도체 제조장치 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전기연구소는 전기이용 환경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에 개발한 소자를 이용, 세계 최초로 화력발전소 전기집진기용 펄스전원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