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대신 인센티브 필요"…수소차 활성화 머리 맞댄 車업계
"규제 대신 인센티브 필요"…수소차 활성화 머리 맞댄 車업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4.22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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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협회, '제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돼야 보급·관련산업 성장"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이 2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공)© 뉴스1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자동차 업계가 수소전기차 산업 생태계의 조기 구축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책과제 모색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전문가들은 수소 인프라의 조기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규제가 아닌 인센티브를 통한 보급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22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고, 수소전기차 시대의 산업 생태계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6개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단체로 세계 자동차 산업 변화에 업계 차원의 대응을 위해 지난 3월 발족됐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수소전기차 연료인 수소 산업의 생태계 조성이 선결돼야 수소차 보급 및 부품산업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이날 "중국이 전통적인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로의 격변을 맞이하는 가운데 우리자동차산업은 중국의 변화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중국 자동차산업은 280만대 이르는 광활한 수요와 직원 평균 연봉이 우리나라보다 5배 이상 낮은 저임금, 노사 분규가 전혀 없고 전기차 보조금을 외국 브랜드와 차별적으로 제공하는 등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자동차 산업은 단기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당분간 임금동결과 향후 생산성 범위 내 임금인상원칙 유지, 노동유연성 제고가 필요하다"며 "미래차는 이미 현실로 다가온 상황으로 정부와 산업간 대화, R&D 생태계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연료전지팀장은 '수소전기차 산업생태계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맡았다. 구 팀장은 "수소차 연료인 수소 산업생태계가 확보돼야만 수소차 보급 활성화와 부품산업의 성장이 가능하다"며 "수소전기차 보급활성화의 핵심은 수소충전소 관련 전·후방 산업 육성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및 수소차 활용까지 전단계에 걸쳐 에너지 효율, 온실가스 및 배출가스, 수소가격 등 경제성을 고려하여 수소 산업생태계 구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 팀장은 산업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과 함께 현재 수소전기차 관련 기술 수준과 경쟁력 고찰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구 팀장은 "수소 생산·저장·운송의 현재 수준과 에너지 효율 측면, 온실가스 및 배기가스, 수소가격, 차량유지비 등을 검토한 산업 경쟁력 고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자동차산업연합회 관계자들이 지정토론을 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공)© 뉴스1

 

 

두 번째 주제 발표를 맡은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실장은 글로벌 수소차 시장 환경과 국내 정책 등과 관련해 '수소차 보급 확대 방안'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다.

윤 실장은 "수소차는 충전시간, 충전 주행거리, 수소의 최대 수요처로서의 강점을 갖고 있으며 수소 경제 전반을 견인할 수 있어 주요국들이 적극적인 보급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수소 인프라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 일본, 독일 등 주요국들은 수소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보급 정책을 추진 중이다.

실제 미국은 캘리포니아주 중심으로 2030년 수소전기차 100만대, 충전소 1000개 구축을 위한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다. 독일은 신재생에너지 잉여 전력 활용방안으로 수소경제 정책을 제시하며 2030년 수소전기차 180만대, 충전소 1000개 구축을 목표로 내놨다. 중국과 일본은 충전소 구축과 함께 수소차 보급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30년 수소전기차 180만대, 2040년 충전소 1200개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윤 실장은 미국 등 해외 사례를 들어 보조금 등 인센티브 부여를 제안했다. 윤 실장은 "판매의무제, 협력금제 등 규제보다는 인센티브 정책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기업의 R&D(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세액공제 확대와 정책의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수소 경제 로드맵이 잘 이행되도록 범부처 정책 총괄 조정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2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은 5월말 '5G 시대 개막과 자율주행차'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미래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산업 생태계의 합리적 대응과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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