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원 펀드 조성…원전 해체산업 육성한다
500억원 펀드 조성…원전 해체산업 육성한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4.22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육성 전략 발표
‘에너지혁신성장 1호 펀드’ 조성
원전기업 사업 전환 유도·지원
’30년대 해체기술 ‘세계 빅5’로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500억원 규모의 ‘에너지혁신성장 1호 펀드’를 조성한다.

또 경주 원전현장인력양성원과 협력해 2022년까지 1300명의 원전해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원전해체산업은 최근 미래형 신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의 목표는 549조원으로 추산되는 2030년 중반까지 세계 원전해체산업 시장 점유율의 10%를 달성하고 관련 기술을 세계시장 상위 5위권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원전의 설계 수명 등을 고려하면 2020년대 중반부터는 이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된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2022년부터 고리1호기의 해체가 시작되면 국내 원전 해체산업에는 도약기가 펼쳐진다. 이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으로 올해부터 고리1·2호기 터빈 건물 격리공사, 월성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작성 사전용역 등 25개 사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해체 준비시설 등의 발주는 조기에 집행될 가능성도 있다. 원전 관련 기업이 초기 일감을 창출하고 본격 사업 이전에 역량을 키우도록 하기 위해서다.

국내 원전해체산업의 도약을 위한 첫 단추는 고리1호기가 될 전망이다. 2017년 6월 상업운전 시작 40년 만에 설계수명을 다해 영구정지된 고리1호기는 2022년부터 본격적인 해체 작업에 들어간다.

하반기부터는 원전기업의 선도적 사업전환 유도를 위해 최대 500억원 규모의 에너지혁신성장 1호 펀드가 조성된다.

이 펀드는 한국수력원자력이 60%, 기타 투자자가 40%를 출자하며, 원전 공공기관이 협력업체에 금리 인하와 대출 등을 제공하는 데에 사용된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최대한 신속하게 설립하고 관계부처, 관련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기술 고도화·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원전해체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업 육성 정책도 담았다. 정부는 국내 원전기업이 해체 분야로 사업을 전환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생태계 기반, 인력, 금융 등 종합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과 협력해 인근 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기업집적과 생태계 활성화를 추진하고, 해체수요에 맞게 기존 원전인력의 단계적 전환을 유도하는 등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경주 원전현장인력양성원, 원자력협력재단, 지역별 테크노파크, 대학교 등과 협력해 2022년까지 13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고리 1호기 해체 진도에 맞춰 3단계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을 세웠다. 우선, 2020년대 중반 선진국 단위사업을 수주하고, 2020년대 후반에는 원전 운영경험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3국에 선진국과 공동진출을 도모한다. 2030년대 이후에는 대만, 체코 등 제3국 단독진출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갖추기로 했다.

성윤모 장관은 “원전해체연구소를 해체산업 육성의 구심점으로 활용해 원전기업의 일감을 창출하고 원전 주변 지역의 경제활력 제고를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 원전의 안전한 해체뿐만 아니라 글로벌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시장을 선점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