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리더스포럼, 전기차 산업 발전 방향 토론회...전기차 보급 활성화 하려면?
전기차리더스포럼, 전기차 산업 발전 방향 토론회...전기차 보급 활성화 하려면?
  • 오철 기자
  • 승인 2019.04.1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외부 전문가 주제발표
2019년 전기차리더스포럼 '미래 신성장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 방향' 토론회에 참석한 발표자 및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19년 전기차리더스포럼 '미래 신성장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 방향' 토론회에 참석한 발표자 및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제공]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대기환경 개선과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전기차 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고 전기차 보급 활성화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16일 한국전기자동차협회(회장 김필수)는 국회 신성장산업포럼(공동의장 김진표, 홍영표)와 '미래 신성장 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 방향' 토론회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예산을 확대하고 전기버스, 전기화물차 보급을 검토하고 있으며 부산과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초소형 전기차 전문 생산기업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환경부에서도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10만 시대를 열기 위해 올해 전기차 4만3300대를 보급하고 노후 경유화물차의 조기폐차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은 환경부, 산자부, 국토부 외 전기자동차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 및 향후 보급정책 방안을 발표한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전기차 수요 측면에서 구매보조금 지원물량을 확대하고 충전인프라 확충, 세제혜택 연장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환경부는 승용차와 함께 상용차 및 화물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병내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신성장 미래형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국민부담과 환경을 고려한 보조금 및 인센티브시스템을 지속 가동해 2022년까지 구매보조금을 유지하고 보조금 소진시 추가예산을 확보해 전기차 보급확산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중교통과 트럭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정책을 구체화해 2022년까지 전기버스 3000대, 전기트럭 5000대 보급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창기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그는 "전기차보급 확대를 위해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초소형전기차 등록기준 마련, 전기차 튜닝 활성화 등 제도정비와 초소형-중대형 전기차 안전기준, 전기차 국제기준 제정 활동 등의 인프라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을 공동주최한 김진표 국회신성장산업포럼 공동대표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친환경 에너지 개발을 통한 전기차 보급 등은 국민들의 안전과 복지 측면에서도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하고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 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도 있어 미세먼지 감축에 전기차가 해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