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춘천시와 물 분야 협력 나서
수자원공사, 춘천시와 물 분야 협력 나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4.16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춘천시청에서 소양강댐 등 상호협력 협약 체결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에 한 힘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가 춘천시와 16일 오후 2시부터 춘천시청에서 '물 분야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공사와 춘천시가 소양강의 수량과 수질, 수생태계 전반의 현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정부혁신 과제인 범정부 협업 추진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상생협력 전담반'을 구성해 ▲소양강댐의 친환경 활용 방안 ▲춘천시 호수 및 저수지, 하천의 수질 대책 마련 ▲춘천시 지방상수도 기술지원 ▲가뭄철 산간지역 급수 대책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에 대한 협력이다.

또, 양 기관은 전담반을 상시 운영해 협력사항 및 진행현황도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소양강댐에 저장된 물의 온도가 여름철에는 차갑고 겨울철에는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특성을 활용해 냉난방 등에 이용하는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수열에너지는 일반 전기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냉난방을 운영할 수 있고 많은 열이 나오는 대규모 데이터센터에서 냉각수로 사용된 온수를 농산물 재배시설, 지능형 도시 등에 재사용하면 원가를 절감하고 친환경 복합단지를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소양강댐의 경제적, 생태적 가치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을 강화해 춘천시민을 비롯한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물 관리 혁신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