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연말 도입되는 ‘국민DR’, 추진에 문제 없나
[포커스] 연말 도입되는 ‘국민DR’, 추진에 문제 없나
  • 오철 기자
  • 승인 2019.04.1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가전 DR’ 청신호…‘대기업 장악’ 우려도

[한국에너지신문] 올해 말 도입되는 소규모 수요자원거래 이른바 ‘국민DR’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최근 스마트 가전 기업들이 실효성 있는 운영방식을 도출했기 때문이다. 국민DR 특성상 적은 전력 자원 때문에 이윤 창출 모델 구축에 어려움을 겪었던 터라 정부와 업계가 반기고 있다.

■ 스마트 가전, 국민DR 모델로

삼성전자 모델이 전력 피크 관리 기능이 탑재된 무풍에어컨과 T9000 냉장고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전력 피크 관리 기능이 탑재된 무풍에어컨과 T9000 냉장고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지난 8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 LG전자 등 스마트 가전 기업들은 최근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으면서 전력을 감축할 수 있는 성공적인 국민DR 모델을 만들었다. 스마트 가전은 국민DR에서 전력거래소로부터 온 피크절감 신호를 수신하면 스스로 가동률을 조정해 전기를 줄이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에어컨 실외기를 100% 사용하고 있다가 요청이 오면 80%나 70%로 가동률을 줄이고 줄인 만큼의 전력을 아끼는 것이다. 가동률이 줄면 소비자 불편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업들은 ‘티가 안 나는 선’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고 소비자가 체감하지 못하면서도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운영방식을 개발해냈다.

정부는 국민DR 정식 도입에 앞서 스마트 에어컨뿐 아니라 스마트 냉장고, 정수기 등도 참여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국민DR은 일반 가정에서도 누구나 손쉽게 DR시장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정부는 기존 전력감축 여력이 크고 수익성 확보가 용이한 공장 등 대규모 사업장 중심으로만 운용됐던 수요거래시장을 일반가정으로 확대하면서 오토DR방식과 스마트 전력계측기 방식으로 진행해 수요관리와 에너지 절약 방안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스마트 계측기 방식은 전력거래소가 IoT 계측기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 미션을 발령하고 해당 미션에 성공한 가구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사용자가 집적 수동으로 조명을 끄거나 가전제품을 줄이는 식으로 전기를 아낄 수 있으며 전력 감축 요청 횟수와 소비자 참여 정도에 따라 인센티브는 달라진다.

정부는 스마트(IoT) 전력계측기 방식에서 활용될 비즈니스모델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일본이 전력데이터와 통신요금을 엮은 요금제를 출시했듯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LG유플러스도 새로운 요금제나 통신비 할인, 모바일 쿠폰, 포인트 지급 등 다양한 방식의 운영모델을 만들고 있다.

더 나아가 IoT기기를 활용한 실버케어 서비스 등 데이터를 활용하는 비즈니스 방식이나 사용자와 이웃의 전력사용량을 함께 보여주고 스스로 비교해 전기 감축을 유도하는 미국의 행동수요반응(BDR)과 같은 새로운 운영 방식도 개발 중에 있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국민DR은 국민의 에너지 절약 참여를 유도하는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다”며, “연말 도입에 지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수익 적어 중소기업 진입 회의적

제도 도입 준비가 막힘없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시장이 ‘대기업 판’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스마트 가전 생산은 대기업의 영역이고, 스마트 계측기 방식도 워낙 자원 용량이 크지 않아 이익이 적은 구조인 데다가 스마트계량기, 인센티브 등도 제공해야 해서 중소기업이 진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 일반 DR사업자들은 국민DR 시장의 목적과 의의에는 공감하면서도 “중소기업이 들어가서 수익을 만들기 어려운 구조”라며 시장 참여에는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반면 통신 대기업들은 국민DR에 참여할 계획이다. 시장에서 창출하는 이익보다 전력 데이터를 분석·활용하는 타 사업과의 ‘연계’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한전에서 보급하고 있는 스마트미터기(AMI) 연계 문제도 지적됐다. 이미 설치된 AMI의 데이터를 공유하면 사업 효과가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전이 DR시장에 참여하기는 사실상 힘들지만 AMI 데이터는 공유할 수 있다. 이에 국민DR, 그린버튼 등 다양한 전력서비스 사업 추진을 위해서 전력데이터 공유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 관계자도 “AMI 데이터를 공유한다면 국민DR사업 진행이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