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열발전소 부지 복구, 정부가 주도한다
포항지열발전소 부지 복구, 정부가 주도한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4.1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중 전문가 TF 구성
위원장에 이강근 조사단장
시민대표 참여 협의도

[한국에너지신문] 포항 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소 부지의 복구 및 안전 관리 방안이 마련된다. 민간사업자에게 맡기기에는 안전성 확보에 한계가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판단, 정부가 직접 주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포항시 흥해읍에서 ‘㎿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 부지의 복구 및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포항지열발전 부지 안전성 검토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이달 중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번 TF는 유관 학회와 포항시의 추천을 통해 15명 이내의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지난 ‘포항 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단장을 역임한 이강근 서울대 교수가 위촉될 예정이다.

이 교수는 조사연구단 활동을 통해 지열발전 부지의 상황 및 안전한 관리 방안에 대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적임자라는 평가이다.

또한 유관 학회와 포항시의 추천을 통해 지진, 지하수, 지질 분야 등의 국내 전문가 다수가 참가하고 국외 전문가도 TF의 추천을 통해 위촉된다.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포항시 시민대표의 참여방안도 포항시와 협의된다. 4월 안에 발족하는 TF는 잠정적으로 6개월간 운영되며 필요시 운영기간이 연장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