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국제표준, 2030년까지 20% 확보한다
수소 국제표준, 2030년까지 20% 확보한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4.08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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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자부,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발표
재생전력 연계 수전해 등 15건 이상 제안
수소기술 국제표준 경쟁력 4위권 진입 목표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구상했다. 수소기술 국제 표준을 선점해 글로벌 수소시장을 선점하는 수소제품과 서비스 보급을 목적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발표하고 이 구상을 밝혔다.

골자는 2022년까지 드론·굴삭기용 연료전지 등 5건과 2030년까지 재생전력 연계 수전해와 차세대 연료전지 등 10건, 총 15건 이상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수소 분야 전체 국제표준의 약 20% 이상 획득이 목적이다.

이 로드맵은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기반으로 수립됐다. 국제표준화 동향과 산업계 표준화 수요 등 대내외 표준화 동향을 고려한 구상이다.

또 지난해 12월 출범 국제표준화 필요성과 인증수요를 제기하고 있는 수소경제표준포럼, 수소·연료전지 표준기술연구회와 산업계 등 산학연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수소산업의 국제표준화 전략으로 강점을 가진 건설기계 등 연료전지 활용 분야를 중심으로 총 15건의 국제표준을 제안한다.

신시장 창출을 위해 국제표준이 필요한 모빌리티분야에서는 드론·선박·상용차·건설기계 등에서 8건 이상을 제안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발전용 연료전지 안전성 등에 관한 응용 확대에 대비해 트라이젠 연료전지 등에서 4건 이상이 제안된다.

수소공급 및 계량분야에서는 수소생산과 액체수소 등 다변화하는 기술 동향을 감안해 재생전력 연계 수전해와 유량계측기 등에서 3건 이상이 제안된다.

다만 수소 승용차 분야는 안전성과 에너지 소비 측정 등 국제표준은 이미 완료된 상태이어서 이번 로드맵에서는 제외됐다. 또 상용차는 현대차나 도요타 등 업계 중심으로 사실상 표준화 기구 활동이 추진 중이다.

나아가 국제표준에 부합한 국가표준을 마련하고 핵심부품에 대한 KS인증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이 보증된 국내 제품 및 서비스 보급 활성화 기반도 닦는다.

KS 인증은 충전소부품과 가정·산업용 연료전지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시행된다. 충전소 밸브류와 압축기 등 안전부품과 지게차용, 대용량형 연료전지제품 등 30건으로,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정 시행하고 제품의 상호 운용성 실증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기의 계량충전기는 계량오차 평가기술을 확보하고 법정계량기로 지정해 수소충전거래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로드맵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표원은 3대 분야 9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우선 수소관련 R&D 수행 시 국제표준과 연계해 국제표준의 제안과 등록까지 전주기를 지원한다.

또 중소·중견기업과 학·연전문가를 매칭하는 표준매치업(Match up) 사업을 통해 산업계의 국제표준화 활동을 지원하고 표준전문가 육성 및 관련 시험·인증 기반도 마련한다.

더불어 오는 2020년 수소기술(ISO)총회 개최와 올해 6월 수소국제표준포럼개최 등을 통해 국제표준화 강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에도 매진한다.

국표원은 표준화 전략 로드맵 수립과 이행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수소기술 국제표준 경쟁력 4위권의 선도국가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시장형성 초기인 수소산업에서 우리가 강점을 가진 기술들을 국제표준으로 반영해 세계시장 선점 기회를 갖고 안전성이 보증된 인증 제품·서비스를 확산해 국민이 안심하고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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