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맥켄지, 2030년 재생에너지 20% 어렵다
우드맥켄지, 2030년 재생에너지 20% 어렵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3.2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달성 예상…"해상풍력·기업PPA 활성화 필요"
로버트 리우 우드맥켄지 수석 애널리스트가 재생에너지 예상 보급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로버트 리우 우드맥켄지 수석 애널리스트가 재생에너지 예상 보급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추진중인 재생에너지 확대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왔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해상풍력 확대, 기업PPA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세계적인 컨설팅 업체 우드맥켄지(Wood Mackenzie)는 2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2030년 한국의 재생에너지 예상 보급률은 17%로, 원래 목표인 20%에 못 미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우드맥켄지는 이날 발표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 첫번째로 해상풍력의 확대를 꼽았다.

지싱 네오(Zie Sheng Neoh) 대표 컨설턴트는 "현재 한국의 해상풍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육성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며 풍력발전의 공급망은 아직은 초기 단계이다"라고 지적하며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풍력발전 공급망이 발전과 정부의 지원 등 다양한 요인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로버트 리우(Robert Liew) 수석 애널리스트도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국가적 수준에서 이를 장려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한국이 지닌 조선 분야의 우수한 전문성을 활용해 해상 부유 시설 기술 등을 포함하는 해상 전력 공급망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 전력구매계약제도(PPA)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지싱 네오 컨설턴트는 "기업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전력을 재생에너지 발전 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전력 구매 계약의 자유가 필요하고, 정부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조정, 공급의무화제도(RPS) 목표 상향으로 업계를 활성화 해 기업이 재생에너지 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충분한 이점을 마련해주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재생에너지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석탄화력발전소 운영과 신규 원자로 건설의 제한 등 단계적 탈 원전정책을 전개하며 지난해 전체 전력 소모량 중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을 7%까지 높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재생에너지 시설 용량 확대가 지금과 같은 추세로 늘어난다면 정부가 추진하는 2030년 계획 목표의 달성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컨설팅 업체 우드맥켄지(Wood Mackenzie)가 지난달 2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2030년 한국의 재생에너지 예상 보급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