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公우리노조‧폐광지역주민 4041명, 광업공단법안 반대탄원서 제출
광해公우리노조‧폐광지역주민 4041명, 광업공단법안 반대탄원서 제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3.1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광해관리공단 우리노동조합(홍기표 위원장)과 강원도 태백, 정선, 삼척, 경북 문경, 전남 화순 등 폐광지역 주민 4041명은 한국광업공단 법안 반대 탄원서를 13일 국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지난 정권의 해외자원개발 부실에 따른 문제를 졸속통합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통합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될 폐광지역 주민과 힘을 합쳐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기표 광해공단 우리노조 위원장은 “선통합 후대책 식의 통합으로는 결국 모두가 공멸하고 말 것”이라며 “재무구조 개선, 신사업 발굴 등 합리적 대책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해 11월 홍영표 의원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광물자원공사를 광해관리공단과 통합해 가칭 광업공단을 신설하는 내용의 ‘한국광업공단법’을 발의했다.

탄원서에서 이들은 광해공단은 설립 목적에 맞는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단은 폐광지역의 오염된 환경을 복원하고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설립된 기관인데, 이를 광물자원공사와 통합하면 폐광지역에 써야 할 재원이 광물공사의 부채 청산에 사용되고, 이는 다른 조치를 취해도 폐광지역에 피해가 돌아온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광해공단이 전혀 상관도 없고 책임도 없는 일로 (광물공사의 부채 청산에) 엮여 폐광지역을 위하는 본연의 업무를 하지 못한다면 폐광지역은 최소한의 권리조차 지키지 못하는 버려진 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