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발전용 연료전지 R&D 2~3배 확대…하반기 로드맵 발표
정부, 발전용 연료전지 R&D 2~3배 확대…하반기 로드맵 발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3.05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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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간담회…장기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 검토도
지난 1월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말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페이스북) 2019.1.17/뉴스1DB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미세먼지 배출 없는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의 시장 육성을 위해 국가연구개발(R&D)사업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를 열고 기술개발 지원방안에 대한 업계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정부의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주영준 산자부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포스코에너지·두산퓨얼셀·SK건설 등 업계와 한국수력원자력·남동발전·한국지역난방공사 등 발전공기업, 노을그린에너지·인천연료전지 등 특수목적법인(SPC)이 참석했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말그대로 수소를 연료로 하는 것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307메가와트(MW)였던 발전용 연료전지의 보급 규모를 2022년까지 1기가와트(GW), 2040년에는 8GW까지 늘릴 계획이다.

업계는 이날 간담회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수준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며,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수소경제 분야 양대 축이 수소차와 함께 연료전지인 만큼 현 300~400억원 수준의 연료전지 분야 R&D 투자를 2~3배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현재 관련부처와 '수소경제 R&D' 부문만 별도로 로드맵을 작성 중이며 하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안정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장기(20년)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태양광에만 적용 중인 이 제도를 연료전지로 확대해 보급률을 더 늘리겠다는 것이다.

또 올해 상반기 연료전지 전용 LNG(액화천연가스)요금제를 신설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REC) 가중치도 당분간 유지해 연료전지 분야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도 제거하기로 했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 분야 정부 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특히,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해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연료전지 주기기 '에너지서버' (자료제공=SK건설). /뉴스1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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