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서울·베이징 등 지역 대기질 정보 공유
한-중, 서울·베이징 등 지역 대기질 정보 공유
  • 오철 기자
  • 승인 2019.02.2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환경장관 회담서 합의
中 21개 성·시 예보 국내 반영
미세먼지 저감 사업 대상 확대
26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이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장관과 양국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제공=환경부]
26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왼쪽)이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장관과 양국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제공=환경부]

[한국에너지신문]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한·중 공조가 강화된다.

환경부는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장관이 26일 중국 베이징시 생태환경부 회의실에서 한‧중 환경장관회담을 개최하고 지난달 가졌던 국장급회의 합의안에 공동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지난 국장급 회의에서 초안을 마련한 양국 대기질 조기경보체계 구축 문제를 최종 확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국은 지난달 22일 환경 국장급 회의를 갖고 ▲대기질 예보 정보 및 기술 교류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요약보고서 TEMM 21(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2019년 11월) 이전 발간 ▲대기질 공동연구사업 청천프로젝트 확대의 조속 이행에 합의한 바 있다. 

우선 대기질 예보와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할 주요 지역이 확정됐다. 한국에서는 서울 등 17개 시·도를, 중국은 베이징, 산둥성(칭다오), 장쑤성(난징), 상하이시, 저장성(닝보) 등 21개 성‧시(10개 성‧직할시와 11개 도시)가 포함됐다.

이번 체결로 중국 동북지역 대기질 예보 내용이 실시간으로 공유돼 우리나라 예보에 반영할 수 있게 됐으며, 대기오염 분석 및 대책 마련에 있어 한층 더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청천 프로젝트’를 한‧중 미세먼지 협력의 플랫폼으로서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진행중인 청천프로젝트를 단순 연구위주 사업에서 양국간 기술 교류, 정책 협력 등 전반을 아우르는 협력사업의 새로운 틀로 전환하겠다는 것으로 양국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하는 작업반을 구성해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연내 도출하기로 했다. 또 발전소와 제철소 등 대형시설에서 한정됐던 미세먼지 저감 사업 대상이 중형 보일러 등 중규모 시설로 확대된다.

양국은 한중환경협력센터의 환경협력의 중추적인 역할과 기능 발휘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체계적인 틀 속에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인력‧예산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양국의 미세먼지 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상호 학습하기 위한 정책 채널로서 한‧중 대기분야 고위급 정책협의체도 구성될 전망이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이번 회담은 한‧중 양국간에 미세먼지 등 환경분야의 협력강화 필요성을 공감하는 자리였다"며, "중국정부 환경과학연구원과 국가환경모니터링센터 등을 방문해 양국 중앙‧지방‧전문기관간 다양한 차원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