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조직개편 단행…신산업 육성 속도
산자부, 조직개편 단행…신산업 육성 속도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2.2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정령 이달 말 공포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분산에너지 활성화 역점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과 분산에너지 활성화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를 산업화하는 데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추진하는 조직을 산자부 조직개편안으로 만들어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을 지난 19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 개정령은 이달 말 공포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에너지자원실을 기능별 편제로 개편하기로 했다.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을 위한 에너지혁신정책관, 에너지자원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자원산업정책관, 원전 정책과 수출 진흥을 담당하는 원전산업정책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을 담당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등을 두는 것이다. 

에너지자원실은 ▲에너지소비구조혁신(에너지혁신정책관) ▲에너지자원의 안정적 공급(자원산업정책관) ▲원전 정책 및 수출진흥(원전산업정책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신재생에너지정책단) 등 기능별 편제로 개편한다. 

특히 신설된 에너지혁신정책관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정책도 담당한다. 소비구조 혁신은 저효율과 다소비 등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분산에너지 활성화가 이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부조직으로 신설되는 분산에너지과에서는 집단에너지, 지능형전력망, 전력계통 등을 모두 전담한다. 이곳에서는 효율 관련 신산업도 모두 담당하기로 했다.  

에너지수요관리과는 에너지효율과로 바꿔 효율 향상 정책기획을 맡겼다. 전력산업과와 전력시장과(구 전력진흥과)를 혁신정책관에 편제해 2차 에너지인 전력의 소비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산하의 신에너지산업과와 재생에너지산업과는 신재생에너지산업과를 둘로 나누고, 에너지신산업과의 관련 기능을 역시 둘로 나눠 편제시켰다. 에너지신산업과의 잔여 기능은 에너지기술과와 혁신정책관 분산에너지과 등에 흩어졌다.

신에너지산업과는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등을 맡는 조직이다. 재생에너지산업과는 재생에너지 설비 보급과 산업 육성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에너지안전과는 자원산업정책관 산하로 이관되고, 기존 자원개발전략과, 에너지자원정책과, 석탄산업과 등은 자원안보정책과, 석탄광물산업과로 개편됐다.  

한편 산업정책실은 산업기술정책관이 산업기술융합정책관으로 바뀌어 산업혁신성장실로 이동하며,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제조산업정책관으로 바뀌어 산업정책실 산하에 들어간다. 지역경제정책관, 소재부품산업정책관도 상위실을 서로 바꾼다. 

산자부는 이번 조직개편이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신산업 육성 기능을 보강하는 한편 정책과 업종별 현장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산자부 관계자는 “에너지 분야의 전반적인 신산업 창출 기능을 강화하고 일부 부서 명칭을 변경해 정책의 고객인 시민들의 정책 이해도를 높여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