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폐기물 다량 배출 사업장 3300곳에 자원순환 목표 부여
환경부, 폐기물 다량 배출 사업장 3300곳에 자원순환 목표 부여
  • 오철 기자
  • 승인 2019.02.18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주요 업종의 폐기물 다량배출 사업장 약 3300곳에 사업장별 자원순환 목표를 최초로 부여하고, 목표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폐기물 감량 등 상담을 실시한다.

환경부는 대국민 생태서비스 확대, 견고한 폐기물 관리, 녹색산업 육성 방안을 담은 2019년도 자연환경정책실 세부 업무계획을 지난 12일 발표했다.

올해 환경부가 중점 추진하는 3대 핵심과제 중 첫 번째는 대국민 생태서비스 확대 및 국토생태역량 강화다. 이를 위해 도시생태휴식공간, 어린이 생태체험공간을 만드는 등 도시생태 복원사업 40곳을 추가로 확충하고, 지자체의 복원사업 지원을 위한 도시생태계 유형별 복원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폐기물 방치, 불법처리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 구조(시스템) 전반에 대한 공공 관리를 강화한다. 안정적 폐기물 처리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 선별장, 소각시설 등 공공처리 용량을 적정 수준으로 확충하기 위한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올해 상반기 내에 마련하고 민간 영역에 맡겨져 있던 재활용시장에 대한 공공 차원의 관리·감독도 강화한다.

이어 제조업 등 주요 업종의 폐기물 다량배출 사업장 약 3300곳에 대한 사업장별 자원순환 목표를 최초로 부여하며 1회용품 및 포장재의 사용을 저감할 수 있도록 빨대, 종이컵 등 현행 비규제 품목을 포함한 ‘1회용품 규제 이행계획(로드맵)’을 마련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녹색산업 수출액 10조원, 녹색일자리 2만 4000개 창출을 목표로 발전업, 소각업을 중심으로 170여 개 사업장에 통합환경관리제도를 적용한다.

특히 5대 발전 공기업 29개 발전소의 경우 연내 허가를 완료해 올해 총 5000억원의 환경설비 투자를 추진하고,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량을 총 25%가량 저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