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3호기 격납건물에 추가 공극
한빛 3호기 격납건물에 추가 공극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2.1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본부장 석기영)는 지난 11일 한빛 3호기의 격납건물에서 추가 공극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빛본부는 계획예방정비 중인 3호기의 격납건물 내부철판 두께 검사 및 콘크리트 공극에 대해 원안위 및 민관합동조사단의 공동조사 과정에서 콘크리트 공극을 추가로 확인하고 후속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격납건물 폴라크레인 브라켓 하부에서 최초 공극(가로 60㎝×세로 20㎝×깊이 45㎝, 추정치)을 확인한 이후 총 48개소의 동일 부위에 대해 전수 조사를 수행한 결과 44개의 공극과 14개소의 그리스 누유부를 확인했다.

이번에 3호기에서 발견된 공극은 시공이음부(CJ)와 폴라크레인 브라켓 하부 T형강과의 간격이 3.2㎝로 협소하다. 건설 중 콘크리트 타설시 해당 부위의 다짐 부족에 의해 공극이 발생된 것으로 기존에 확인된 공극들과 동일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빛 3호기와 동일 노형인 한빛 4호기는 시공 이음부의 높이를 다르게 타설해 공극이 있을 가능성은 적지만 동일부위에 대한 점검을 통해 공극 유무를 확인할 예정이다.

한빛원자력본부는 확인된 공극 부위에 대해 확대 조사를 벌이고 있다. 본부 관계자는 “공극에 따른 구조물 건전성 영향평가와 공극부 채움 등 완벽한 정비를 수행하고 진행 사항과 정비 결과를 지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