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현대일렉트릭, 직류 배전분야 협력
전기硏-현대일렉트릭, 직류 배전분야 협력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2.1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중 공동연구 협약 체결
김성락 현대일렉트릭 부사장(왼쪽)과 최규하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오른쪽)이 MOU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성락 현대일렉트릭 부사장(왼쪽)과 최규하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오른쪽)이 MOU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이 현대일렉트릭(대표 정명림)과 직류 배전분야에서의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체결식은 최규하 원장과 김성락 현대일렉트릭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3일 전기연구원 창원 본원에서 열렸다.

직류배전은 직류 부하에 직접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배전 방식이다. 직류 방식은 전력 공급 과정에서 전력변환 및 선로 손실이 적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위상, 주파수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소하고 안정적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등 여러 분야에서 직류 배전이 차세대 전력 공급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양측은 배전반, 컨버터, 차단기와 같은 전력기자재 및 전기추진 선박시스템 등 육상·선박 직류 배전분야에서의 기술교류, 공동연구 개발 및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이달 중 공동연구 협약 체결을 통해 경기도 성남 판교에 착공 예정인 현대중공업그룹 글로벌연구개발센터의 직류 배전시스템에 적용 예정인 DC/DC 컨버터에 대해 향후 2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DC/DC 컨버터는 직류전원의 전압을 부하가 요구하는 크기의 직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다.

최규하 원장은 “현대일렉트릭과의 협력은 친환경 신에너지 시대를 선도하는 직류기반 전력기기 연구 분야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