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국회에 ‘수소충전소’ 설치…수소차 확산 ‘물꼬’
세계 최초 국회에 ‘수소충전소’ 설치…수소차 확산 ‘물꼬’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2.1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규제 샌드박스 1호 선정
탄천·양재·현대 계동사옥 총 4곳
현대차, 국회 충전소 7월까지 완공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예정 부지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예정 부지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시작점을 마련했다. 세계 최초로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이를 기반으로 충전소를 2022년까지 전국에 310개소까지 만든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안건에 규제특례(실증특례)를 부여하기로 의결했다. 이번 안건은 규제 샌드박스 1호 안건으로 현대자동차가 신청했다. 

안건은 국회에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를 포함해 총 5건의 수소충전소를 탄천 물재생센터, 양재 수소충전소, 중랑 물재생센터, 현대 계동사옥에 설치하는 것이다. 이날 위원회는 중랑 물재생센터를 제외하고 현대 계동사옥은 조건부 승인, 국회 수소충전소 등 나머지 3건은 승인했다.

이에 따라, 현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수소충전소 설치가 제한되는 일반 상업지역인 국회에 전 세계 최초로 수소충전소가 설치된다.

이 수소충전소는 승용차 기준으로 하루 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250㎏ 규모로, 국회 내 200~300평 부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충전소는 현대자동차가 구축할 계획이고 영등포구청의 인·허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안전성 검사 등을 거쳐 올해 7월 말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이후 규제특례 기간을 고려해 2년간 운영한 이후 중·장기 운영 여부를 추후 검토한다. 

또 정부는 국회 수소충전소를 계기로 올해 말까지 이미 구축된 16기를 포함해 전국에 최대 86개소까지 수소충전소 확대를 추진하고 전국 고속도로 등 교통 거점 및 도심지 등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달 말 설립되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위한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에는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등 13개 민간기업이 참여, 1350억원을 출자해 본격적으로 수소 경제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