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수소충전소, 수소경제 진입 마중물”
“국회 수소충전소, 수소경제 진입 마중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2.1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 지속 요청 여야 의원 환영
관련산업 규제 해소·확산 기대

[한국에너지신문] 오는 7월 말까지 들어서는 국회 수소충전소는 여야 국회의원들의 강한 의지가 반영돼 업계는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경제 진입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는 것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최초이고 규제를 다루는 국회에 들어선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산자부 업무보고, 올해 1월 울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통해 향후 정부는 수소전기차를 누적 기준으로 2022년까지 8만 1000대, 2030년까지 180만 대까지 생산해 세계 수소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계획은 국내 수소차 시장은 내수 기준으로 2018년까지 누적 900여 대를 보급한 데 이어 올해에만 4000대를 추가 보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하지만, 내수시장의 기반이 될 충전소는 2019년 1월 말 기준 연구용 5개소를 포함해 16개소에 불과하며 아직도 많은 국민들이 수소충전소에 대해 갖고 있는 막연한 불안감과 각종 불필요한 규제로 인해 충전소 확산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국회가 정부와 대응책을 마련해 실무적인 진행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유인태)는 정부와 약 2개월간 국회 내 수소충전소 부지 및 설치방법 등을 논의해왔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규제혁신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수소충전소의 중요성을 감안해 긍정적으로 검토를 지시했고 지난 1월에는 문 의장과 산자부 장관 간 면담을 통해 국회 내 수소충전소 설치를 추진키로 최종 확정했다.

야당인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도 지난 12월 국회 에너지특별위원회에서 산자부 장관에게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를 제안한 바 있으며 올해 1월에는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과 만나 국회 내 충전소 설치를 요청해 이 계획에 힘을 실었다.

또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여하는 국회 수소경제포럼은 지난 12월부터 유인태 사무총장과 김수흥 국회 사무차장에게 국회 수소충전소의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청했고 지난 1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홍일표 위원장 및 여·야 3당 간사 간 합의를 통해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도 건의했다.

성윤모 산자부 장관은 “각종 민원과 규제로 수소충전소의 부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세계에서 최초로 국회에 설치하는 수소충전소는 큰 의미가 있다”며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국민들이 수소충전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심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입법기관으로서 불필요한 규제들을 혁신하고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국회가 앞장서는 모범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회 수소충전소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수소차 시대를 앞장서기 위해 국회와 정부, 민간 모두가 함께하는 협력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의원은 “국회에서 이미 수소경제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여야 국회의원 35명이 함께 모여, 수소에너지 관련 정책들에 관해 연구·토론하고 해법을 도출하기 위한 국회 수소경제포럼이 활동 중”이라며, “적극적 공기정화 방식의 수소차 도입을 통해 미세먼지를 해결하고 세계 수소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필수조건으로,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가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 업계도 국회 내 수소충전소 설치가 수소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수소차 산업뿐만 아니라 미래 신성장 동력인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규제 해소와 지원을 국회가 나서는 것이 향후 관련 산업의 확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경제 진입에 이번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수소충전소 설치 등 각종 입지규제 해소가 도심지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폭제가 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