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에너지 절감 키워드 ‘그린리모델링’
건축물 에너지 절감 키워드 ‘그린리모델링’
  • 오철 기자
  • 승인 2019.02.1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이상 주거건물 리모델링으로
원전 3.5기 규모 에너지 절감 효과
공공건축물 지원사업 신청 28일까지

[한국에너지신문] 우리나라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소비는 산업부문에 이어 두 번째다. 또 전체 건물의 약 70%가 15년 이상 된 노후 건물이다. 30년 이상은 36%로 기존 건물에 대한 효율 개선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이처럼 노후 건축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에 대한 효율 향상의 필요가 대두되는 가운데 기존 건축물의 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그린리모델링이 주목되고 있다.

그린리모델링 방법
그린리모델링 방법

그린리모델링은 쾌적하고 건강한 거주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단열과 창호 교체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어 기존 노후 건축물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사업이다.

고비용의 장기계획으로 진행되는 신축 건물공사와는 달리 기존 건물에 실시하는 그린리모델링은 저비용 기술이며, 적용 후 즉시 에너지 절감 효과가 나타나는 장점을 가진다.

국토부에 따르면 20년 이상 된 주거건축물을 모두 그린리모델링할 경우, 연간 250㎿ 화력발전소 약 14개의 발전량과 같고 원자력발전소 3.5기를 줄이는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진다.

정부는 이를 통해 30년간 160조원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새로운 산업을 활성화해 연 12만 600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선진국 그린리모델링 유사 제도 시행

미국, 독일 등에서는 유사한 제도가 이미 시행되고 있다. 미국은 워싱턴 D.C.를 포함한 20개 주에서 ‘청정에너지 재산세 평가(PACE)’를 시행해 개선 비용을 융자해 주고 있으며, 앨라배마주는 ‘세이브 프로그램’을 통해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비용을 대출과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영국은 주택 에너지 효율 개선 도모를 위해 에너지 절감 설비설치와 시공 시 투자비를 제3자가 부담하는 ‘그린딜(Green Deal)’ 사업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개선 비용을 에너지 요금 절감분으로 25년에 걸쳐 상환할 수 있다.

독일의 경우는 신축·기축 주택을 대상으로 ‘건축물 개보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설비 설치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지원한 보조금 규모가 약 14조원에 육박한다.

■ 공공건축물, 시공비·민간건축물, 이자 지원 사업 실시 

그린리모델링 지원 사업은 공공건축물 지원과 민간건축물 이자 지원으로 구분된다. 공공건축물 지원사업은 기존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3년도에 도입됐다. 이후 지난해까지 107개소에 약 70억원 규모로 사업이 지원됐으며, 2019년도 사업은 이달 28일까지 접수한다.

리모델링을 구상 중인 노후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기술 및 시공비를 지원하며, 사업 추진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 형식의 노후 건물 현황 평가와 설계 컨설팅을 구분해 진행한다.

민간건축물 이자 지원 사업은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해 건축주가 공사비를 대출받으면 에너지 성능개선 비율(20% 이상)이나 창호 에너지소비 효율등급(3등급 이상)에 따라 최대 3%의 이자를 5년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이자 지원 사업은 지난달 15일부터 신청받고 있으며 이자 지원 예산이 소진될 경우 종료된다. 현재 그린리모델링창조센터(www.greenremodeling.or.k)에서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