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진지한 고민 있었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진지한 고민 있었나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2.01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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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력·판로 등 “현실성 없다” 지적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전기차 생산량을 내수 290만 대, 수출 330만 대 등 총 620만 대를 생산해 이 가운데 320만 대를 수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생수소 생산 및 유통지원, 연간 수소차 생산 능력 확충을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 수소차 핵심부품 100% 국산화, 수소차 보험, 수소택시 및 수소버스, 수소트럭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 지원확대 등을 주요 정책추진 실행계획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지난해까지 수소차 생산량은 약 2000대 수준이다. 이를 20년 만에 3000배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현실성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핵심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수소차 보급을 위해서는 내연차보다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 국민 인식 전환 등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조건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향후 수소차를 수출하는 국가는 필연적으로 선진국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들 국가는 이미 수소차 시장에 관한 기술력을 보유했거나 준비 중이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20년까지 수소차 100만 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설치한다. 독일에서도 2030년까지 수소차 180만 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설치한다. 중국 역시 2020년 수소차 100만대, 수소충전소 1000개를 확충한다.

따라서 2040년이 된다고 무턱대고 이들이 우리나라의 수소차를 수입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기대를 품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번 수소경제 로드맵에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전무하다.

내수 시장 290만대 창출도 녹록지 않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4000대 이상을 신규 보급하며, 수소충전소는 오는 2040년까지 1200개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 사업이 에너지 효율, 국가 기간 산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정부가 진지하게 고민하고 추진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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