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설 연휴 쓰레기 특별관리 대책 추진
환경부, 설 연휴 쓰레기 특별관리 대책 추진
  • 오철 기자
  • 승인 2019.02.0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일 처리 원칙의 수거체계 운영으로 음식물 쓰레기 신속 처리
다중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분리배출 홍보, 이동식 수거함 설치

[한국에너지신문]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깨끗한 설 연휴를 보내기 위해 ‘설 연휴 생활폐기물 특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는 1월 21일부터 설 연휴 기간 동안 쓰레기 수거 날짜 등을 미리 알려 주민들의 혼란을 피하도록 했다.

지자체별로 분리수거함과 이동식 음식물쓰레기 수거전용용기를 추가로 갖추고, 기동청소반, 처리상황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당일 처리 원칙 수거체계를 구축해 음식물 쓰레기를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관할구역별로 주요 도로변 정체 구간 등에서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단속할 예정이다. 지난해 설 연휴 기간 대구 등 7개 시도에서는 706건의 쓰레기 투기 위반행위가 적발됐으며, 총 9961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환경부는 지자체,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등과 함께 철도역사,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쓰레기 분리배출 요령을 홍보한다. 아울러 청소인력 배치, 이동식 간이쓰레기 수거함을 설치해 분리수거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권병철 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장은 “우리 모두가 간소한 명절 상차림과 올바른 분리배출을 실천해 국민 모두 깨끗하고 행복한 설 연휴를 보내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분리배출’을 운영하며, 쓰레기 분리배출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답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