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냉방 확대하면 전력피크 문제 해소"
"가스냉방 확대하면 전력피크 문제 해소"
  • 오철 기자
  • 승인 2019.01.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3차 토론회
조수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에너지원 다양화 강조
비전기식 냉방 의무화 개정 제안
조수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조수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우리나라가 충분한 전력 공급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매년 여름과 겨울 전력피크를 걱정하고 있는 이유는 냉∙난방용 에너지원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2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3차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조수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국내 냉·난방 에너지원의 전력 집중 문제를 언급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상업∙공공 건물에서 사용되는 전력의 87%는 냉방 에너지 소비에 집중돼 있다”며, “냉방 에너지원을 가스, 지역 냉방 등으로 다양화 해서 전력을 분산시키는 것만으로도 피크부하 저감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작년 여름, 연일 이어지는 폭염 때문에 냉방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전기식 냉방설비가 급속도로 증가했다. 따라서 전력수요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한 자리 전력 예비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건축물에서 사용된 냉방 에너지 소비가 전력으로 집중되어 전력피크에 부담을 준 것이다.

사실 정부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일정규모의 판매∙업무∙의료∙숙박 시설에 중앙냉방을 설치할 때 60%를 비전기식 냉방으로 설치하도록 정해놨다. 하지만 현실은 전기식 냉방설비 비중이 65%에 달하고, 연면적 1만㎡ 미만 건물의 72%는 전기히트펌프(EHP, Electric Heat Pump)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일본은 가스냉방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본은 가스냉방 보급 비중이 2013년 기준 23.4%로 용량만 1396만RT에 달하며, 이를 통해 전력피크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용량이 일본의 1/3 수준인 400만RT이며, 비중도 9.3%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조 박사는 가스냉방 비중을 현재의 세 배 수준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오는 2030년까지 가스냉방을 1270만RT로 보급하면 전력피크 때 3GW를 추가로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며, “이는 원전 3기의 발전용량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조 박사는 비전기식 냉방방식을 의무화 하는 관련 법제도 정비 방안도 제언했다. 그는 “건물의 용도와 규모에 따른 적합한 냉방방식을 도출해 비전기식 냉방 의무화를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하절기 냉방 시 전력피크를 대비할 수 있게 운영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자들을 양성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조 박사의 비전기식 냉방 의무화 개정 제안은 논의 과정을 거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조 박사는 분산형 지역형 에너지 계획 반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소규모 발전 증대를 통한 효과적인 지역 분산형 에너지원 활용 방안과 에너지 분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원 확대 방안을 언급했다. 또한 에너지원 다양화와 더불어 건축물 적용 기술 개발의 연구 및 지원 제도가 국가적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