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도민회의 “재생에너지 사업 수정해야”
새만금 도민회의 “재생에너지 사업 수정해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1.2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자원 복원·도민 참여 사업 확대’ 주장
지자체·도민 참여 민관협의회 구성 촉구도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추진 중인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 단지 개발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바닷물의 유동성 확보를 통해 수산자원을 복원하고 도민이 참여하는 사업을 늘려 이익이 지역민들에게 돌아가는 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북 지역 각계 인사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새만금 도민회의(상임대표 조준호)’는 지난 15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 같은 의견을 주장했다.

먼저 조준호 상임대표는 새만금 지역의 해수 오염 문제를 지적했다. 현재 이 지역은 해수의 흐름이 막혀 있어 수질 오염이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대표는 “정부가 약 4조원을 들여 수질 개선 방안을 찾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해결 방안은 나오지 않았다”며 “더 큰 문제는 2020년에 새만금 지역의 해수 유통 여부가 결정되지만 현재 이 점이 고려되지 않은 채 재생에너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해수의 원활한 흐름이 어족 자원 복원에 필요하다”라며 “새만금 사업은 갯벌을 포함한 하구해역 생태환경을 최대한 보존 및 복원해 전북의 수산업을 복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만금 지역 관광을 활성화해 새로운 발전 방향을 만들어내는 쪽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단지의 수상태양광 설치가 어족 자원 복원에 문제를 일으켜서는 안 되며 더불어 어업·관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부지도 사업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 “정부가 발표한 계획에서 태양광사업은 용지조성형, 기업유치형, 도민수익형으로 나뉘는데, 도민수익형은 0.3GW로 새만금호 내쪽 총 3GW의 10%에 불과하다”며 사업이 전북도민의 이익을 위해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외지 건설자본에만 이익이 되는 용지조성형 비중을 줄이고, 도민수익형과 기업유치형의 비중을 늘려야 실제 전북도민에게 이익이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새만금 도민회의는 민관협의회의 빠른 구성도 촉구했다. 정부는 당초 기대와 달리 새만금단지에 대해 도민들의 사업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그 동안의 정부 중심의 논의에서 벗어나 기초지자체와 도민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준비하고 있다.

조 대표는 “새만금사업이 성공하려면 발전, 수산자원 복원, 산업 활성화 등 전체를 고려하는 넓은 눈이 필요하다”며 “이 같은 정보의 흐름 활성화에 민관협의회가 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