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지하매설물 안전관리 체계 고도화 추진
가스공사, 지하매설물 안전관리 체계 고도화 추진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1.17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기반 공동(空洞) 관리 시스템 구축
지하매설배관 안전 확보
한국가스공사가 영남권 지하매설물 관리기관 안전관리협의체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한국가스공사가 개최한 영남권 지하매설물 관리기관 안전관리협의체 합동회의.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사장 직무대리 김영두) 대구경북지역본부가 지난 16일 국민안전 확보 및 정보 공유 기반 마련을 위해 지하매설배관 안전관리현황을 IT로 구현하는 '공동(싱크홀) 관리 시스템'을 신규로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천연가스 배관 인근에서 발생하는 공동에 대한 위치 정보 테이터베이스 및 이력 관리 체계를 구축해 정보시스템 총괄부서인 본사 통합보안처와 현장실무를 담당하는 대구경북지역본부가 함께 '가스배관망정보시스템(KPIS)'을 활용, 공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본사-사업소간 공동·지반침하 적기 대응을 통한 선제적 배관 안전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사는 지난해 1월부터 시행 중인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과 관련해 지하매설물 관리자로서 전국 4854km에 이르는 천연가스 주배관의 안전성을 높여가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지역본부는 지난 11월 지역 유관기관과 '영남권 지하매설물 관리기관 안전관리협의체 합동회의'를 열고, 도로함몰·침하에 대비하기 위한 육안검사 및 지표투과레이더 공동조사 등 지하매설물 상호 순회점검과 재난상황 공조체계 확립 등 안전관리수준 향상 및 배관사고 예방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지하매설물 안전관리 체계를 한층 더 고도화함으로써 천연가스 공급배관 안정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