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시민단체·업계와 원자력 안전기준 마련
원안위, 시민단체·업계와 원자력 안전기준 마련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1.1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담회 열고 종합대책 의견 수렴

[한국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가 시민단체 및 원자력산업계와 함께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한다.

원안위는 이들과 각각 간담회를 개최해 지난해부터 준비해온 종합대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원안위 대회의실에서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8개 시민단체 대표들과 ‘시민단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시민연대, 녹색연합, 에너지정의행동, 한국YWCA연합회, 환경보건시민센터,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여성환경연대 등이 참가했다. 

오는 17일에는 한국수력원자력,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전력기술, 두산중공업,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전KPS,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비파괴검사협회, 한국방사선진흥협회 등 원자력산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원안위는 규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종합대책에 대해, 작년 한 해 전국 설명회(총 5회)와 온라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소통에 기반한 정책 수립을 위해 노력해왔다.

종합대책에는 주기적안전성평가 강화, 원전 지진 안전성 강화, 원전 다수기에 대한 리스크 규제, 핵연료주기시설 단계별 허가 체계 도입, 사용후핵연료 및 고준위방폐물 안전규제 체계 확립, 생활 방사선 제품 안전 강화, 전주기 방사능 재난 대응 체계, 방사선 건강영향 평가, 안전규제 투명성 확보와 소통, 사업자 및 규제기관 안전문화 강화, 국내 고유기술기준 개발 추진 등 11개의 실행 방안을 담고 있다.

원안위는 이번 시민단체 및 산업계와 간담회를 통해 나온 의견을 반영해 종합대책을 최종 수립하고, 향후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보고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