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확대, ‘복합+민간사업자’ 방식으로"
"수소충전소 확대, ‘복합+민간사업자’ 방식으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2.2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산업협회, 지자체에 보급 방안 제안
설비·부지·사업자 적합성 동시 평가 강조

[한국에너지신문] 수소업계가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정책의 방향을 제시했다. 기존에 논의됐던 복합충전소 방식에 더불어 민간사업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장봉재)는 지난달 27일 ‘최적의 지자체 수소충전소 보급 방식’ 제안안을 각 지자체 수소충전소 보급 담당자에게 전달했다. 

정부는 지난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보급 목표 달성 계획을 발표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을 가진 지자체가 충전소 구축 시에 겪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업계와 논의 중이다.

이번 안에서 수소산업협회가 제안한 보급 방안은 협회가 1년간 지자체 간담회 및 LPG, CNG, 주유소 사업자 570여 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설명회를 바탕으로 수렴된 의견과 개선안이 반영한 결과이다.

협회는 먼저 단독으로 건설하는 수소충전소가 아니라 기존 LPG, CNG, 주유소 부지를 활용하는 복합충전소 방식을 제안했다.

그동안 연구 결과를 보면 복합충전소는 부지확보 용이, 운영비·구축 비용 절감, 주민 수용성 해소, 운영 노하우 활용 등에서 단일 충전소에 비해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 협회는 복합충전소 방식은 현재 정부와 지자체가 진행하고 있는 정부-지자체 수소충전소 보급 사업에서 일부를 보완하는 것으로 추진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환경부 지원 15억원에 지자체가 5억원을 출자해 수소충전소 복합 형태로 구축하고, 나머지 지자체 지원금 10억원은 수소전기차 지원보조금으로 전용하는 방식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더불어 기존 사업 주체이던 지자체에서 민간사업자로 사업의 주체를 옮기기 위해 주유소 소유권과 향후 증설 등을 민간에게 맡기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수소산업협회 관계자는 “현재 지자체별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한 입찰 공고 시 수소충전소 설비만 입찰 공고하는데, 이 방식에서 벗어나 수소충전소 설비와 부지를 함께 입찰공고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설비, 부지 및 사업자 적합성을 함께 평가해야 부지 선정의 특혜시비가 해결될 것이란 판단이다. 협회는 이번 제안을 지자체별 수소충전소 보급 담당자 약 90여 명에게 전달했다.

수소산업협회 관계자는 “지속적인 부지 확보와 기술, 행정지원으로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