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배전 협력업체 공사비 1600억원 미지급
한전 배전 협력업체 공사비 1600억원 미지급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12.1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공사업계, 준공처리 지연 등으로 경영난 심화

[한국에너지신문] 한전이 경영난을 이유로 공사가 끝난 뒤에도 준공처리 등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배전공사 협력업체의 공사비 지급을 미루고 있다. 밀려 있는 공사비만 1600억원에 이른다. 이에 따라 배전공사 협력업체의 경영난이 한층 가중되고 있다.

배전 협력업체는 추정도급액에 따라 배전공사 전문인력을 최대 14명까지 상시 고용해야 한다. 다수가 중소기업인 배전 협력업체는 공사대금 지급이 지연될수록 수익없이 일용원을 포함한 소속 직원의 인건비만 부담하게 된다. 이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공사 자재대금 지급의 지연으로 이어져 사회적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 이들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이어서 경영 타격에 대한 완충 장치도 없다. 배전업체는 공사 이후 사후관리 차원에서 점검과 보수까지 책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배전 협력회사는 공사물량이 급감하고 있으며, 협력회사는 기술인력 유지 및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내년 배전 예산을 증액하고 공사비는 반드시 제 때 지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는 한전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협력업체당 약 6억원의 미수령액이 있다고 밝혔다. 한전은 금년 미집행 사업비로 미지급을 일부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예산 잔액은 미지급금을 대는 데에 부족해 실질적으로 이제껏 밀린 공사비는 내년이나 돼야 완전히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예산이 증액도 되지 않은 채 올해 미지급은 내년 예산으로 돌려막기 하면 내년 공사대금이 후년으로 밀리는 사태도 예상된다.

협회 관계자는 “대내외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전과 상생협력·동반성장의 파트너로서 대한민국 전력산업의 한 축을 당당히 담당하고 있으며, 지금 이 시간에도 전국의 1만7000여 기업 및 100만 종사자들은 일반 국민과 산업현장에 원활한 전력 공급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전은 국민이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하고 협력업체 직원들이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예산 집행을 적정하게 하는 등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