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전력시장, 신재생E 확대에 도움”
“소규모 전력시장, 신재생E 확대에 도움”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2.1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전력거래소 팀장, ‘녹색전력시장 창출 토론회’서 “재생에너지 간헐성 보완"
지난 4일 서울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시민참여형 녹색전력시장 창출을 위한 정책토론회’
지난 4일 서울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시민참여형 녹색전력시장 창출을 위한 정책토론회’

[한국에너지신문] 소규모 분산형 전원인 신재생에너지는 원자력, 석탄 등 전통 발전과 달리 자연환경에 따라 출력 변동성이 높아 계통 운영의 안정성이 낮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주목되는 소규모 전력시장이 늘어나는 신재생에너지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4일 에너지시민연대가 서울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한 ‘시민참여형 녹색전력시장 창출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영환 전력거래소 기후신재생전략팀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를 위해서는 소규모 전력시장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재생에너지 확대의 중심인 태양광과 풍력은 간헐성이 높아 전력수급 균형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한다. 

김영환 팀장은 “태양광의 경우 발전량이 전체 발전량의 1% 수준으로 예측 오차 및 변동성에 따른 계통의 영향이 가시적으로 부각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2015년 기준 최대 변동률이 96%, 예측오차율이 43% 정도까지 발생한 적도 있고 특히 일출과 일몰 2~3시간 사이에 급격한 출력변동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즉 향후 정부 정책으로 재생에너지가 확산될수록 발전량의 변동성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전력수급 균형을 위해 상당한 비용이 유발되며 이는 재생에너지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김 팀장은 “LNG, ESS 등으로 유연하고 탄력적인 자원을 확보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전환을 달성하려면 결국 간헐적 자원인 태양광과 풍력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에너지원의 적극적인 수용이 어렵다면 재생에너지 확산에 한계가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팀장은 소규모 전력 중개시장이 유연한 재생에너지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장은 재생에너지발전사업자가 간단한 등록만으로 자신들이 생산한 전력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것.

소규모 전력시장은 태양광 등 전력자원을 중개사업자가 모집해 집합발전기 단위로 전력시장에서 거래하고 전력거래소가 운영한다. 즉, 중개사업자가 중개계약을 통해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집하고 생산자를 대신해 판매하는 구조이다. 

전력거래소는 이날 소규모 전력중개시장 활성화 3단계 고도화 방침을 설명했다. 먼저 소규모 신재생설비 소유자에게 유지보수, 운영, 전력거래서비스를 제공하고 설비이용률을 높여준다. 이어 신재생 간헐성에 대응한 자원조합 및 예측력 확대에 나선다. 즉 태양광, 풍력, ESS 등 설비조합을 통해 신재생 발전 출력을 평활화하고 일사량, 기온, 바람 등 기상예측시스템을 통한 발전출력 예측성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소규모 전력거래시장에 ICT기술을 활용해 VPP(가상발전소) 모델을 구축한다. 소규모 신재생자원을 통합해 출력조정이 가능한 발전체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계통보조서비스(예비력, 주파수조정) 참여 등을 통해 사업자들의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구상이다.

지난 5월 전기사업법 개정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해 이미 소규모 전력중개시장은 현재 하위법령 제정을 마치고, 시장운영규칙 및 중개시장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10월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은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위한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아직 고가인 전력거래소 계량기와 실시간 계량데이터 취득체계의 개선 필요성도 이날 제기됐다. 소규모 사업자로서는 계량설비 투자비가 높아 시장 효용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김 팀장은 이에 대해 한전 AMI 계량설비 및 공용통신망 이용과 블록체인 기술 적용 등이 사업자의 투자 비용을 내리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