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빅데이터 콘테스트 개최
수자원공사, 빅데이터 콘테스트 개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1.0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관리 혁신 아이디어 발굴'
금강본부 '대청호 수질 일주일 단위 예측 모델' 대상 선정
한국수자원공사 빅데이터 콘테스트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빅데이터 콘테스트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가 지난 8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빅데이터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콘테스트’는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물관리 혁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지난해 처음 시작됐다.

이번 콘테스트는 수자원공사 사내 참가팀의 응모과제 중 일정기간 동안 데이터 수집이나 분석이 요구되는 장기과제를 대상으로, 1차 서면심사를 거쳐 선정된 상위 8개 과제에 대한 심사위원과 직원들의 평가로 진행됐다.

심사는 서면심사 결과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10명의 심사위원 평가와 수자원공사가 자체 개발한 모바일 투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직원들의 현장투표를 종합해 이뤄졌다.

심사 결과, 금강본부의 ‘대청수계 통합수질관리 시스템을 통한 수질 예고 서비스 구현’이 대상을 받았다.

이 과제는 대청호의 수질과 수량, 기상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신경망(ANN) 기법을 활용해 인근 5개 정수장의 수질과 냄새물질 농도를 일주일 단위로 예측하는 모델이다.

일주일치 수돗물 수질 예측 정보를 관계 기관과 사전에 공유해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과학적 물관리’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주암지사의 ‘댐과 저수지의 겨울철 전도현상 발생시기 예측을 통한 수질개선’과, 통합물관리처의 ‘빅데이터 활용 기반의 전력수요 예측을 통한 발전수익 향상’ 2개 과제가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학수 사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물관리 아이디어와 해결방안을 찾는 역량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물관리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